![[속보]李대통령 “하나의 중국 존중…시진핑은 시야 넓은 지도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2/133084605.1.jpg)
![[속보]李대통령 “하나의 중국 존중…시진핑은 시야 넓은 지도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2/133084605.1.jpg)

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이 홍콩을 ‘나라’라고 표현했다는 이유로 중국 누리꾼들의 공격을 받고 있다.2일 현지 매체에 따르면 장원영은 최근 아이브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MAMA 2025 비하인드’ 영상에서 “저는 홍콩을 좋아한다. 맛있는 것이 많다”며 “홍콩은 좋아하는 나라 중 …

중국 전기차 기업 비야디(BYD)가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에서 미국 테슬라보다 앞서며 세계에서 전기차를 가장 많이 판매한 기업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BYD는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이 총 225만6714대로 2024년 대비 27.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테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폐가치 급락, 고물가 등으로 지난해 12월 28일부터 발발한 이란 반정부 시위에 대한 개입 가능성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간) 트루스소셜에 “이란이 평화로운 시위대를 총으로 쏴서 폭력적으로 죽인다면 미국이 그들을 구출하러 나설 것”이라며…

“부자에게 세금을(Tax the rich)!”미국 동부 시간 1일 오후 1시경(한국 시간 2일 오전 3시경) 뉴욕 맨해튼 남부의 뉴욕시청 앞. 체감온도 영하 13도의 강추위가 몰아쳤지만 약 4만 명의 시민이 모였다. 이날부터 4년간 미국 최대 도시 뉴욕을 이끌 인도계 무슬림 조란 맘다…

앞으로 베트남에서 전자담배나 가열담배를 피우다 적발되면 최대 500만 동(약 27만 원)의 벌금을 물고 제품을 빼앗길 수 있다. 흡연자뿐 아니라 사용을 허용한 장소의 소유자·관리자도 처벌 받는다. ● ‘묵인한 업주’도 최대 55만 원 벌금1일(현지 시간) VN익스프레스 등 현지 매체에…

“아무것도 없이 시작했던 우리를 키운 건 약 7000만 달러(약 1011억 원)의 투자금입니다.”미국 실리콘밸리의 로봇 스타트업 ‘더스티 로보틱스’를 창업한 테사 라우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2월 16일(현지 시간) 회사를 키운 ‘혁신 금융’의 힘을 강조했다. 2018년 회사…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직원 1인당 평균 22억 원 규모의 주식 보상을 지급했다. AI 인재 확보를 위해 보상 기준을 완화하고, 주식 보상 확대에 나섰다.

베트남 남부에서 주행 중이던 대형 트레일러의 바퀴가 떨어져 길가 상점으로 돌진하면서 여성 한 명이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1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전날 정오쯤 빈롱성 롱호 코뮌을 지나는 구간 국도 53호선에서 시멘트를 실은 트레일러의 앞바퀴 하나가 주행 …

“피로 물든 나라의 평화를 위해 기도하자.”레오 14세 교황이 1일(현지 시간) 새해 첫 미사에서 ‘평화’와 ‘분쟁 종식’을 강조했다. 이날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린 신년미사를 집전한 교황은 매년 1월 1일이 가톨릭 교회가 기념하는 ‘세계 평화의 날’임을 언급하며 “분쟁으로 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자신이 공식 행사에서 졸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 건강 이상설이 제기된 것에 대해 1일(현지 시간) “내 건강은 완벽하고 아무 문제가 없다”고 정면 반박했다. 1946년생으로 올해 6월 만 80세가 되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역대 최고령 대통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새해 첫날부터 무력 공방을 이어갔다. 양국이 무인기(드론) 등으로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수십 명의 민간인이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 1일(현지 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동부 헤르…

중국군의 대만 포위 형식 군사훈련에 러시아, 쿠바 등 일부 국가들이 지지 입장을 내비친 가운데, 대만이 강하게 반발하며 국제사회의 공정한 평가를 촉구했다.1일 대만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이 자국의 군사행동을 지지하는 국가가 다수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대만해협의 현실과 국제사회…

평택 주한미군 기지에 주둔하던 미국 육군 1개 비행대대가 지난달 운용중단(deactivate)된 것으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과 재배치, 역할 조정을 추진하는 상황이어서 이번 평택 비행대대의 운용중단의 배경과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1일(현지시간) 미국 의…

중국이 대만을 겨냥한 대규모 ‘포위 훈련’을 진행한 것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1일(현지 시간) “불필요하게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무력이나 강압을 포함해 현상 변경을 일방적으로 시도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반대한다”고 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토미 피곳 부…
![영하 13도에도 뉴요커 4만명 “맘다니 취임 축하” 도로서 파티[뉴욕의 순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2/133080787.1.jpg)
한국이 새해 둘째 날을 맞은 오늘, 미국 뉴욕은 아직 새해 첫날인 1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느 해의 1월 1일과 다른 아주 역사적인 이벤트가 있었어요. 바로 뉴욕의 112대 시장인 조란 맘다니의 취임식이 바로 그것입니다.맘다니 시장은 여러 가지 면에서 미국 최대 도시인 뉴욕의 역사를 …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위성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일 중국과 대만의 양안 관계와 관련해 “하나의 중국을 존중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위 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안 문제 관련해 중국이 요구하는 입장’이 있냐는 취재진 질문에 “정확히 말하면 우리는 하나의 중국을 존중하…

스위스 정부는 새해 첫날 알프스 유명 스키 관광지에서 150명 이상이 사상한 화재 참사와 관련해 5일간의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가디언,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임기를 시작한 기 파르믈랭 스위스 연방 대통령은 1일(현지 시간) 이번 화재를 “스위스 역사상 가장 참혹한 사건 중 하…

새해를 맞이해 일본 국회 해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현지 언론들이 2일 보도했다. 취임한지 약 2개월 반이 지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총리의 결단에 이목이 집중된다. 2일 산케이 신문은 다카이치 총리의 장기 집권을 염두에 둔 국회 해산 전략에 대해 분석해 전했다. 신문은 우선 …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헌터스’(케데헌)의 성공을 영국 가디언이 1일(현지시간) 조명했다. 지난 7월 마케팅 분석 업체인 펄서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에서 케데헌에 등장하는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의 언급량은 레이디 가가, 에드 시런, 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