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값 떨어져도 라면값은 그대로…주요 생필품 실태조사부터 한다

  • 뉴스1
  • 입력 2023년 11월 18일 07시 46분


코멘트
고물가 속에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 생활용품과 주요 가공식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14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2023.11.14/뉴스1
고물가 속에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 생활용품과 주요 가공식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14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2023.11.14/뉴스1
최근 농축산물과 가공식품의 물가가 치솟으며 국민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식품업계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물가안정을 위해 업계에 제품 가격 인상 자제 등을 요청하는 동시에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에 대한 실태조사도 추진한다.

18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8.0% 높고, 전월보다는 0.5% 낮았다.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4.9% 상승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8%)을 1.1%포인트(p) 상회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동서식품과 롯데칠성음료(005300), 삼양식품(003230), 농심(004370) 등을 찾아 물가안정을 위한 제품 가격 인상 자제 등을 요청했다.

국제 밀 선물가격이 톤당 211달러로 전년보다 29.2%, 제분용 밀 수입 가격은 톤당 324달러로 전년 대비 28.6% 각각 하락한 만큼 다른 인상요인에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16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밀 가격이 기존보다 2배 이상 올랐을 때 제품 가격을 인상했는데, 최근 하락세에도 제품 가격은 내리지 않고 있다”며 “이에 대해 업계와 대화를 나누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 원유가격 인상 당시에도 이로 인한 제품 가격 인상 요인은 크지 않다며 업계에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현장행보는 물론, 배추, 양파, 마늘, 생강, 대파, 소·돼지·닭고기, 쌀, 빵, 우유, 햄버거 등 28개 품목 등에 각각 담당자를 지정하고 관리에 나서기도 했다.

이같은 정부의 압박 수위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부 업계가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만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또는 질을 낮추는 ‘스킴플레이션’ 등 ‘꼼수 가격 인상’ 등을 단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업계의 행태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제도를 보완할 방침을 밝혔다.

지난 17일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은 “최근 용량 축소 등을 통한 편법 인상,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은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다”라며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신고센터도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욱이 정부 단독이 아닌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실제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한국소비자협의회 물가감시센터와 유제품 인상과 원유가 상승의 연관관계를 살피기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하기도 했다. 아이스크림, 빵, 카페라떼 등 품목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원유가 상승으로 인한 인상 필요분보다 과하게 인상안을 결정했다는 것이 정부의 분석이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소비자단체에게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며 “정부는 소비자 권익을 신장하기 위해 제도 보완 또는 업계 요구안을 고심하겠다. 지속적으로 업계와 소통을 통해 물가 안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