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총독부 복원 논란에 박보균 “부적절 요소 있었다”시인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28일 16시 52분


코멘트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청와대 활용방안을 두고 조선총독부 관저 모형 복원 논란이 인 것에 대해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8일 “부적절 요소가 있었다”며 잘못을 일부 시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속개된 21대 국회 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형 제작이라고 했으면 될 걸 복원이라고 해서 과거총독부 논란을 자초한 것”이라는 홍익표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의 지적에 이같이 밝혔다.

회의에서 질의를 하던 홍 위원장은 “미니어처 복원이란 말을 쓰지 않는다”며 “문체부가 논란의 원인을 제공한 측면이 있다. 처음부터 모형 제작이라고 했으면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을 복원이라고 해서 과거 총독부를 다시 만드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자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박 장관은 “미니어처 제작도 외국의 경우 복원의 개념에 들어간다”고 항변하면서도 “그런 측면이 있다”, “부적절한 요소가 있었다”고 일부 잘못을 시인했다.

계속해서 청와대 활용방안 관련 논란에 대해 지적이 이어지자, 국회 문체위 차원에서 청와대 현장시찰을 가자는 계획도 나왔다.

문체위 야당 간사로 뽑힌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청와대 관련 여러 여야 의원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기도 하고 논란 소지도 많았다”며 “모두가 동의하면 문체위 차원에서 청와대 현장 시찰을 가봤으면 좋겠다. 시찰을 가서 문체부와 문화재청, 자문단 생각은 각각 어떤지에 대해 현장을 돌아보고 이 논란을 빨리 종식시키는 게 필요하다”며 정식으로 요청했다.

그러자 홍 위원장은 “여당 간사인 이용호 의원과 협의해 일정이 조율되면 할만한 현장방문이라 생각한다”며 “ 관계부처에서도 협조해달라”고 화답했다.

이날 민주당에선 박 장관을 향한 민주당 위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유정주 민주당 의원은 “모두가 반대하는 조선총독부 관저를 미니어쳐 (모형으로) 제작한다고 한다”며 “조선총독부 관저를 왜 문체부가 나서서 복원하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이개호 민주당 의원도 “그 건물은 본질이 일제 때 건축된 것”이라며 “뭐라고 말씀하셔도 조선총독부 관저다. 역사화 과정이라는 이유만으로 가치중립적으로 판단해 복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당 이병훈 의원은 “청와대 활용방안을 보니까 역사성 의미를 부여하는 것보다는 어떻게든 고품격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중요한 역사적 공간이면 장기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43년간 우리 대통령 역사문화 모습이 현재 청와대에 없다. 옛날 건물을 조그마한 미니어쳐로 만들어 2층 대통령 집무실과 숙소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영빈관 및 청와대 본관과 관저를 미술품 전시공간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 원형을 보존하면서 전시공간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오경 민주당 의원은 “문화재청이 청와대 터를 국가사적으로 등록하고 발굴조사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음에도 문체부는 이를 패싱했다. 왜 패싱했느냐”고 물었다.

박 장관은 “패싱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최웅천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 건의사항이고 문화재청의 공식적 의견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여당 의원들도 박 장관의 청와대 활용방안에 대해 우회적으로 문제를 지적했다.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해외 사례나 국내 사례 조사 과정을 거쳤다면 좋지 않았을까”라며 “(구한말·일제 잔재 문화재) 사례들에 관심을 두고 얘기했다면 장관님에 대한 (친일) 논란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모형을 만들기보다는 홀로그램 형태로 보여주거나 흐릿하게 보여주는 새로운 기술도 도입할 수 있다고 본다”며 “우리 역사성을 설명하면서도 이런 논란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제언했다.

한편 문체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용호·김윤덕 의원을 각각 여야 간사로 선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