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근 “황대헌 ‘1일 1치킨’이면 판정잊고 메달 따겠다고 해…치킨연금 탄생”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23일 10시 00분


코멘트
윤홍근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한국선수단장(제너시스BBQ 회장)이 지난 9일 남자 쇼트트랙 1500m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을 격려하고 있다. 윤 회장은 황대헌에게 평생 ‘1일 1치킨’ 치킨 연금을 약속했다. (제네시스 비비큐 제공) © News1
윤홍근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한국선수단장(제너시스BBQ 회장)이 지난 9일 남자 쇼트트랙 1500m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을 격려하고 있다. 윤 회장은 황대헌에게 평생 ‘1일 1치킨’ 치킨 연금을 약속했다. (제네시스 비비큐 제공) © News1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선수단장을 맡았던 윤홍근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은 23일, 이른바 ‘치킨 연금’ 탄생 비화를 소개했다.

황대헌이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딴 뒤 포상차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1일 1치킨 해주면 메달을 딸 수 있을 것 같다”라고 건의, 선수 심리 안정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여 탄생하게 됐다는 것.

대표적 치킨프랜차이즈 BBQ회장인 윤 회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치킨 연금이 중국의 편파판정에 따라 선수단 철수여부를 논의하던 심각한 시점에서 나온 뜻밖의 이야기였다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지난 7일 남자쇼트트랙 1000m 준결승에서 황대헌이 1위로 통과했지만,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실격 처리를 당한 뒤 “당장 철수하라, 보이콧하고 들어오라는 연락이 밤새도록 왔다”며 “선수단 내부에서도 일부는 철수하자, 또 일부는 그래서는 안 된다며 새벽 3, 4시까지 잠을 자지 않고 선수단 관계자들과 논의했다”고 7일 밤과 8일 새벽을 뜬눈으로 지새웠다고 했다.

그럼에도 윤 회장은 선수들이 4년간 흘린 피와 땀을 생각해서 철수 결정을 하지 않았다며 “8일 아침 10시 기자회견을 통해 제일 먼저 우리 국민들, 그다음에 우리 젊은 선수들의 4년의 청춘을 지켜주지 못한 건 제 책임이다(고 사과한 뒤), 외교적인 문제로 비화될 소지가 있어서 이 부분은 스포츠 내 문제고 심판의 문제다”라는 선에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의 치킨연금이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철수하지 않고 끝까지 남은 경기에 임해야 되겠다고 결정한 뒤 시급한 게 선수들을 안정시키는 일이었다”며 “황대헌, 박장혁, 이준서 등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심리치료가 제일 필요해 기자회견 후에 세 선수를 같이 보자고 해서 달래줬다”고 했다.

그 때 “제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충격에서 벗어나서 평상심을 찾을 수 있겠느냐’ 했더니 갑자기 황대헌 선수가 ‘단장님, 저는 매일 1일 1 BBQ를 하는데 평생을 치킨 먹게 해 주시면 어제 일 잊어버리고 제대로 금메달을 따고 딸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더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윤 회장은 “정말이냐,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겠냐고 했더니 ’그렇게만 해 주신다면 제가 지금부터 더 새로이 마음을 가다듬겠다‘고 해 당시 선수 심리안정이 굉장히 중요해 (수락했다)”고 사연을 공개했다.

윤 회장은 “그러자 갑자기 ’박장혁도 1일 1닭을 하는데 장혁이형까지 지원을 해 달라‘, 옆에 있던 이준서 선수도 ’저도 매일 치킨을 한 마리씩 한다고 하더라”며 웃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