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2021년 전문대학인상 수상자를 알립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14일 15시 10분


코멘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위상 제고에 이바지한 이들 발굴 시상

김정하 교수
김정하 교수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고등 직업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 전문대학 위상 제고에 이바지한 전문대 교수, 직원, 졸업생을 발굴해 시상하는 ‘2021년 전문대학인상 수상자’를 14일 발표했다.

2021년 전문대학인 수상자는 교원 분야와 직원 분야 그리고 졸업생 분야로 나눠 심사위원회를 거쳐 선정됐다. 우선 교원 분야에 선정된 김정하 교수(경인여자대학교)는 항공관광 분야에서 제자들을 양성하며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등과의 산학연계를 통해 매년 50명 이상의 재학생들이 정식 실습생으로 공항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객실 승무원 이외 보안 검색업체 등과 연계해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요원으로의 취업에도 이바지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묵묵히 학생들과 소통해 온 전문대학 교수님들을 대표해 받은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자들이 자기만의 분야에서 마스터가 될 수 있도록 학생 교육과 인성 함양 고취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황룡 교수
황룡 교수
황룡 교수(동남보건대학교)는 현재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로 활동하며 평생교육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황 교수는 “향후 전문대학은 평생교육기관으로 거듭나면서 한국 사회의 소외계층, 경단녀, 성인학습자 등의 직업교육도 책임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전문대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더 소통하고 학생들과 진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더 많이 가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애란 관장
이애란 관장
직원 분야는 총 2인으로 우선 이애란 관장(울산과학대학교)은 내년 정년을 앞둔 전문대학 직원으로 국내 대학 도서관 최초로 ‘교보재교육’을 시작했고 전문대학 최초로 교육부 국비지원금을 지원받아 도서관 인문학 특강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안은연 주무관
안은연 주무관


또 다른 수상자 안은연 한국복지대학교 주무관은 장애 학생들의 학업 증진 및 자존감 향상에 노력하여 장애 재학생들의 취업률 증진에 노력한 직원이다. 장애학생으로 100% 구성된 장애상담심리과 조교로 근무하며 학생 전문역량 강화에 기여한 바 있다.

양원석 기관사
양원석 기관사
졸업생 분야는 총 2인으로 양원석 기관사(경북전문대학교 2014년 졸업)는 철도전기기관사과를 입학하여 철도차량 운전면허 전문교육 훈련을 수료하고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했다. 이후 2017년 서울교통공사 입사 후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약 7만5000km 주행했으며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안전운행을 하며 시민의 발걸음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직업인이다. 양원석 기관사는 “항상 초심으로 돌아가 ‘안전운행’이란 맡은 바 임무를 꾸준히 완수하고자 한다”고 말하고 “지금도 사회 곳곳에 수많은 전문대학 졸업생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직업인으로 일하고 있는데, 그 분들의 일상에도 힘찬 응원을 보내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육은향 분장팀장
육은향 분장팀장
또 수상자 육은향 분장팀장(대구공업대학교 2012년 졸업)은 메이크업 분장예술을 전공했으며 졸업과 동시에 분장회사에 취업해 드라마 촬영 분장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이후 JTBC ‘인수대비’를 시작으로 KBS 사극 ‘장영실’, 영화 ‘퍼팩트맨’, ‘강철비’, ‘안시성, ’‘광대들’ 분장을 담당했고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분장을 책임지며 한국 문화 콘텐츠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육 팀장은 “같은 시기에 일반대학(4년제)에 입학한 친구들과 지금 비교해 봤을 때 나는 정말 후회 없는 선택을 했고 마지막으로 후배들이 자신만의 분야에 도전의식을 가지고 즐겁게 배우면서 전문직업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은 “수상자 모두가 전문대학 교육의 우수성을 일깨워준 분들이라 더욱 자랑스럽다”며 “무엇보다 이번 2021년 전문대학인 상 결과를 통해 전국의 전문대학 가족이 함께 기뻐하고 모두가 자긍심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이다”고 밝혔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