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과 동시에 학생 확진자 급증…당국 “등교 확대 불가피”

  • 뉴시스
  • 입력 2021년 8월 20일 10시 28분


코멘트
2학기가 시작하자마자 코로나19에 확진된 학생이 급증하면서, 9월6일 이후 추진되는 등교 확대에 대한 우려도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 당국은 기초학력 저하, 정서·사회성 등 교육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등교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등교 확대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확산세가 크지 않은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전면 등교 시점을 더 앞당겼다.

20일 교육계에 따르면 정부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를 4주간 연장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전면등교 역시 쉽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여름휴가철 이후 2학기 개학 시점에 확산세가 더 거세지면서 학생 확진자도 덩달아 늘어났다. 8월 첫주 일일 평균 학생 확진자 수는 115.7명이었으나 둘째 주 125.7명, 가장 최근인 셋째 주에는 162.4명으로 껑충 뛰었다.

학생 확진자들 역시 확산세가 큰 수도권과 부산·경남, 제주지역에 주로 몰려 있다.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경기도에서는 318명, 서울 188명, 제주 101명, 부산 86명, 경남 84명, 인천 58명이 각각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아직 전국 학교 중 60%는 개학을 하지 않아, 추후 확진자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선 학생과 학부모들의 우려도 적지 않다. ‘2학기 전면등교를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게시 열흘 만에 1만60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학교가 비교적 안전하다며 등교 확대에 찬성하는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4차 유행의 주된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가 전파력이 높기 때문에 마음을 놓을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교육 당국은 등교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당장 코로나19 지역사회 유행이 큰 6개 시·도를 제외한 11개 시·도는 대부분 전면등교를 개학 시점으로 앞당겼다.

대구, 광주, 울산,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제주 등 11개 시·도는 9월6일 이후 거리두기가 3단계일 때 초·중·고 전면등교를 실시하고, 4단계인 지역은 초·중학교는 밀집도 3분의 2까지, 고등학교는 전면 등교한다. 반면 확산세가 큰 수도권 지역과 부산, 대전, 경남 등 6개 시·도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9월3일까지는 밀집도를 제한해 전면등교 시기를 미뤘다.

교육 당국은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기초학력, 사회성 등 학생들의 교육 결손이 심각하기 때문에 등교 확대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보고 있다. 한 학교에서 확진자가 1명 나와도 2학기에는 전교생이 귀가하거나 수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변경된 학교 방역수칙 역시 학생들을 최대한 학교에 둔다는 원칙을 반영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전국 176개 교육장을 소집해 2학기 등교 확대 방침을 재차 강조하고, 방역과 학습·정서 결손 회복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우리 학생들은 학습·정서·신체·사회성 영역에서 다양한 결손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은 무엇보다 등교 확대”라고 강조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등교 확대 정책의 주요 쟁점 및 개선과제’ 보고서를 통해 “교육격차는 이전에도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 단기간에 교육격차가 급격히 심화됐다”면서 “질 좋은 수업을 제공하고 교육격차 심화 등에 대응하며, 학부모 등의 돌봄 문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등교 확대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언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