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가야사 복원해 영호남 상생 이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국회 본회의서 특별법 통과…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등 탄력 예상
5년 단위로 정비 기본계획 수립… 관광자원화 등 1조원대 투입 계획

경남도의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위 위원과 전문위원,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들이 최근 ‘역사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환영하며 도의회 정문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경남도의회 제공
경남도의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위 위원과 전문위원,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들이 최근 ‘역사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환영하며 도의회 정문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경남도의회 제공
“가야역사문화권의 정체성 확립과 도민 자긍심 고취, 영호남 상생과 공동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된 것을 반기며 26일 이렇게 의미를 부여했다. 가야사 복원이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는 기대를 담은 것이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공약했던 김 지사는 경남도청 정문에 특별법 통과를 축하하는 선전탑도 세웠다. 가야문화권 조사 연구와 정비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이 특별법은 고대 역사문화권과 문화권별 유산을 연구·조사하고 발굴과 복원을 통해 역사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화유산을 정비하고 국내외 홍보를 펼쳐 지역발전을 이끌자는 취지도 포함됐다. 역사문화권은 가야를 포함해 고구려, 백제, 신라, 마한, 탐라 등 6개다. 문헌 기록과 유적·유물 발굴을 통해 확인된 지역들이다. 가야유적은 경남·북과 전남·북, 부산 등지에 골고루 있다. 전체 2495건 가운데 67%인 1669건이 경남에 있다. 김해를 비롯한 창원 진주 양산 함안 창녕 등지다.

경남의 가야유적 가운데 85건은 발굴이 진행됐다. 나머지 1584건은 아직 발굴하지 않은 비지정 유적이다. 류명현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가야사는 신라사나 백제사에 비해 인력과 예산이 부족해 연구와 발굴이 더뎠다. 앞으로 적극적인 가야사 복원을 통해 고대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영호남 교류와 협력도 전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가야문화권 지역발전 시장군수협의회에는 영호남 2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특별법이 시행되면 문화재청장은 5년 단위로 역사문화권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정부나 지자체는 역사문화권 연구재단 설립과 전문인력 양성도 함께 추진할 수 있다. 특별회계 설치도 가능하다. 문화재청은 내달 법령 공포에 맞춰 특별법의 대체적인 운용 방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 사업’ 기본계획 수립 결과가 다음 달 나오면 이를 토대로 정부 사업에 포함시키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가야문화를 활용한 관광자원화 사업은 6대 전략, 20개 과제에 1조2000여억 원 규모로 추진한다.

이경선 경남도 가야문화유산과 주무관은 “역사문화권 특별법은 기존 점(点) 단위이던 문화유산 보존 방식에다 ‘역사문화권’ 개념을 도입해 선(線)과 면(面) 형태로 입체적 전환을 한 것이다. 역사 가치의 조명은 물론이고 체계를 갖춘 정비와 육성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경남도의회 가야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진기)는 특별법 제정을 크게 반겼다. 특위는 지난해 7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정부와 국회에 내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김 위원장은 “가야사 연구를 통해 역사적 실체를 밝힌다면 신라·백제·고구려의 ‘삼국시대’가 아니라 가야를 필두로 하는 ‘사국시대’의 서막이 열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야(伽倻)::
기원 전후부터 562년까지 낙동강 하류 지역에 있던 여러 국가. 김해 금관가야, 고령 대가야, 함안 아라가야, 고성 소가야 등이 있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경남도#가야사 복원#김경수 경남도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