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여권 잠룡’ 박원순과 회동…소원했던 ‘친문 네트워크’ 강화?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3일 16시 26분


코멘트

양정철 “한수 배우러” 박원순 “정부·민주당·서울시 트라이앵글”
서울연구원-민주연구원 공동협약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면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6.3/뉴스1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면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6.3/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과 차기 유력대권주자 중 한 명인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손을 맞잡았다.

박 시장과 양 원장은 3일 오후 2시 서울특별시장실에서 만나 면담했다. 이날 오후 2시30분 서울시의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과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 협약에 앞서 면담을 진행한 것이다.

형식상으로는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의 싱크탱크가 만나는 것이었지만, 세간의 눈길은 차기 대선주자인 박원순 시장과 현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서울시장실에는 이례적으로 취재진 수십 명이 몰려 언론의 관심을 반영했다.

이 자리에서 양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박 시장께 인사드리러 왔고 한수 배우러 왔다. 시장님은 저희 당의 소중한 자산이고 정책의 보고이고 아이디어 뱅크”라고 추켜 세웠다.

이어 양 원장은 “시장님 부임하면서 생활정치,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될 국민 밀착형 생활정책이 생생하게 많이 시도되고 정착되고 있는데 정책 측면에서 저희 연구원도 서울시의 축적된 정책 성과를 같이 공유하고 배우고 당이나 다른 광역단체에도 공유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에서 서울시에 청을 드렸고 협약을 통해 함께 교류할 수 있었음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서울시의 많은 혁신 정책들이 문재인 정부 들어오면서 전국화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좀더 긴밀히 협력해 정책 성과로 가면 좋겠다”라며 “국민들이 가장 절실해 하는 문제가 경제 불평등, 사회 양극화, 저출생 고령화, 일자리와 민생경제다. 이 부분 많은 돌파구가 열렸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또 “이번 협약이 문재인 정부, 민주당, 서울시 트라이앵글을 이룰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이후 서울시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원장 양정철)은 협약을 맺고 생활혁신정책 공동 연구·개발, 서울시 민생정책 전국 확산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이날 오후 2시30분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서울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공동의 인식 하에 실효성 있는 민생의제와 정책 발굴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민주연구원 측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시민 생활에 접점을 두고 정책 연구를 진행해 온 서울시의 싱크탱크와 입법연구로 국회에 비전과 정책을 수혈하는 민주연구원 간 칸막이 없는 협력을 통해 시민과 국민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의 싱크탱크와 지방정부의 싱크탱크가 정책 협약을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연구원은 서울연구원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지방정부 정책 연구기관과 협약을 차례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양 원장은 협약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선주자인 박원순 시장과의 만남에 대해 ‘정치적인 해석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국가를 위해 좋은 정책을 공동 발굴하기 위한 만남이었다는 것이다.

양 원장은 “우리 당 소속 지자체장이 아닌 지역 연구원인 대구, 경북연구원에도 협약을 제안하고 정중히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협약식을 내부적으로 반기는 분위기다. 박 시장의 대선 가도에 있어 필수적인 ‘친문 네트워크’ 구축의 단초를, 양 원장과의 만남을 통해 마련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그동안 여러가지 사정상 박 시장이 친문 핵심과의 연결고리가 약하다는 자체 평가에 따라 고심해 왔는데 양 원장과 서울시 싱크탱크가 공식적인 협약까지 맺어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이날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지역 민생 의제를 발굴하고 공동연구를 진행할 실무협의회도 구성한다. 협의회를 통해 서울연구원이 축적해 온 서울정책 연구 성과와 민주연구원이 가진 국가 정책 및 입법연구 의제를 상호 공유한다. 구체적인 실무협의체 구성 및 운영 방안, 공동연구과제는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이렇게 되면 민주연구원은 지자체의 현장성에 기반 한 정책 연구 성과를 수혈 받아 국가 정책 연구와 입법 과정에서의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고, 서울연구원은 법·제도적인 기반을 사전에 파악하고 연구에 적용할 수 있어 한층 더 속도감 있게 생활혁신정책을 생산·발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재생, 원전 하나 줄이기, 청년수당, 미세먼지 시즌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등 서울시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들이 전국화 되고 있는 가운데, 더욱 다양한 정책을 효과적으로 전국화 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은 도시의 경쟁력을 국가의 경쟁력으로 확장하기 위한 연구 협력이라는데 의미가 크다”라며 “민주연구원과의 공동연구 등 상호협력을 통해 지자체 우수한 사업의 전국화에 필요한 추가적인 연구와 입법 활동이 상시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선순환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