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김경수 집무실 압수수색, 특검이 범죄혐의 있다고 보는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8월 2일 09시 01분


코멘트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사진=동아일보DB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사진=동아일보DB
‘드루킹’(온라인 닉네임) 김동원 씨(49·수감 중)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집무실과 관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자유한국당 ‘민주당원 댓글공작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김 지사의 인품을 믿는다. 개인적으로 잘 알고 있는 분이지만 드루킹 사건에서 만큼은 말이 너무나 바뀌었다. 신뢰하기 어렵다”면서 김 지사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특검팀의 압수수색에 대해 “특검팀이 드루킹 댓글조작에 있어서 김경수 지사가 공모한 혐의가 있는 것 아니냐, 김경수 지사도 범죄 혐의가 있는 것 아니냐, 이렇게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분석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드루킹 사건에 대해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댓글조작, 여론조작을 했고 그 여론조작을 김경수 지사가 과연 공모했느냐, 현장에 있었느냐, 그것을 묵인 방조했느냐, 업무 방해죄를 같이 저질렀느냐 하는 것이 사건의 핵심”이라며 “드루킹 사건의 핵심은 댓글 조작이고, 민주주의 파괴라고 하는 헌정질서 유린이라는 그런 어떤 정치적인 의미가 있는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드루킹과 문재인 대선 캠프가 원팀이다’라는 내용의 한국당 논평과 관련, 김 지사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에게 정책 자문을 했다는 의혹을 언급하며 “물론 드루킹이 대선 캠프에서 공식 직함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상당히 사적인 루트를 통해 그런 공약 만드는데 있어서 도움을 요청했고, 도움을 받았고, 함께 의논했고, 이런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포괄적 의미에서 대선팀에서 활동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책자문을 구하고 정책조언 받은 게 문제가 아니라 드루킹이라는 사람 자체가 댓글 조작, 여론 조작 전문가이고 범죄를 저지른 범죄인이라는 것”이라며 “또 하나는 정치자금도 흘러간 정황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좀 밝혀져야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드루킹의 개인적 일탈’이라는 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일탈했으면 개인 선에서 모든 문제가 한정됐겠지만 정치인들에게 끊임없이 접근했고 정치인과 의견을 나눴고 또 자신들의 매크로 시연장에 정치인을 불러들였고 정치인들에게 정치자금을 전달했고 이런 정황들이 나타났다”며 “이것을 개인적인 일탈로 보는 것은 너무나 잘못된 시각이다. 이것은 민주주의 질서, 또 여론형성이라고 하는 민주주의의 어떤 근간을 흔드는 아주 심각한 범죄혐의”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드루킹 사건 부실수사 논란으로 교체 전망이 나왔던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유임된 것을 언급하며 “책임을 져야 될 사람이 유임됐다는 것은 어떤 특혜가 있었지 않았나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초동수사 과정에서 경찰이 엄청나게 늑장조사를 했다. 그 수사의 총책임자가 이주민 서울경찰총장인데 이번에 다시 또 유임됐다. 이것은 뭔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정치권 눈치를 보고 늑장 수사한 서울청장이 다시 또 유임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