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 “야외 록페스티벌 무대 연주자로 서고 싶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밴드로 변신한 원더걸스 인터뷰

10년 차 여성 그룹 원더걸스. 이제 타이틀곡을 스스로 작곡하고 연주하며 ‘탈(脫)박(진영)’을 향해 가는 이들은 “예전엔 몸 하나만 챙기면 됐다. 근데 요즘은 기타 줄을 갈고 조율하며 연습실 온도, 습도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했다. 맨위쪽 왼쪽부터 유빈(드럼), 예은(건반), 선미(베이스기타), 혜림(기타).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10년 차 여성 그룹 원더걸스. 이제 타이틀곡을 스스로 작곡하고 연주하며 ‘탈(脫)박(진영)’을 향해 가는 이들은 “예전엔 몸 하나만 챙기면 됐다. 근데 요즘은 기타 줄을 갈고 조율하며 연습실 온도, 습도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했다. 맨위쪽 왼쪽부터 유빈(드럼), 예은(건반), 선미(베이스기타), 혜림(기타).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대기실 문을 열기 전에 작은 전율이 느껴졌다.

문이 어쩌면 과거 쪽으로 열릴까 하는 엉뚱한 상상 탓이다. 이를테면 2007년 11월 2일…. ‘텔미(Tell Me)’가 국민적 열풍을 일으키며 KBS ‘뮤직뱅크’에서 1위 한 그날,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 대기실에서 처음 원더걸스를 만났었다. 그때 소희(지난해 탈퇴)와 선미는 중3이었다.

15일 오후 같은 장소에서 8년 8개월 만에 다시 만난 원더걸스의 얼굴에서 얼핏 그날의 소녀들을 봤다. 그들은 거기 있었고, 더 이상 없기도 했다.

“엄청 사랑스러운 목소리로 ‘Fuck You’를 외치는 (영국 가수) 릴리 앨런처럼 허를 찌르는 걸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그게 ‘Why So Lonely’예요.”(선미)

9년 차인 지난해 원더걸스는 밴드로 진로를 변경했다. 멤버들이 직접 악기 연주, 작사, 작곡에 참여한 신곡 ‘Why So Lonely’는 변덕쟁이 가요차트에서 정상을 밟은 뒤 보름 넘게 2, 3위를 수성 중이다.

“작년부터 레드 제플린을 많이 들었어요. 나중에 저희 연주로 ‘Rock and Roll’(1971년)을 들려드리고 싶어요.”(예은) 키보디스트 예은과 기타리스트 혜림은 “제플린의 ‘D‘yer Ma’ker’(1973년)가 ‘Why So Lonely’의 레게리듬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했고, 베이시스트 선미는 “애니멀스의 ‘The House of the Rising Sun’(1964년), 마마스 앤드 파파스의 ‘California Dreamin‘’(1965년)의 공허하고 미니멀한 사운드를 실험해 보려다 나온 곡이 우리의 ‘아름다운 그대에게’”라고 했다. “옛날엔 조금이라도 날씬해 보이려고 출연 전엔 굶기도 했는데 무대 오르기 전에 꼭 먹어요. 체력이 돼야 드럼을 치죠. 하하.”(유빈)

미국 록 밴드 레드 핫 칠리 페퍼스의 ‘Dani California’는 요즘 원더걸스가 연습실에서 가장 즐기며 연주하는 노래다. 혜림은 “너무 신나 드라이브(기타 소리를 거칠게 만드는 장비)를 엄청 키우곤 한다”고 했고, 유빈은 “(미국 메탈 밴드) 데프톤스를 좋아해서 청소할 때마다 튼다”고 했다. 위저, 너싱 벗 시브스, 코덜라인, 더 1975…. 밴드 원더걸스가 요즘 푹 빠진 해외 그룹들 이름을 끝없이 댄다. 낮에 이렇게 짧게 약속 잡는 게 아니었다 싶다. 이 네 명과 음악 얘기하다 그대로 밤새울 것 같은 느낌.

이들의 요즘 최대 불만은 방송 스케줄 탓에 이번 주 열리는 야외 록 페스티벌을 못 보러 간다는 거다. 원더걸스는 예전 곡 중 ‘Like This’ ‘2 Different Tears’ ‘Be My Baby’를 밴드 연주로 재편곡해 보고 싶다고도 했다. “어쿠스틱한 재즈로…” “드럼이 재밌을 것 같아서…”라는 이유다.

“만든 곡, 커버 곡을 합쳐 스무 곡 정도는 레퍼토리가 돼요. 언젠가는 꼭 야외 록 페스티벌 무대에 연주자로 서고 싶어요.”(원더걸스)

문득 이 최장수 걸그룹의 미래가 궁금해졌다. 아이오아이, 구구단의 미래보다 더….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원더걸스#걸그룹#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