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삐라 살포 계속땐 보다 강도높은 섬멸적 타격” 위협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대북전단 총격 이후]12일 北 고위급 접촉 대변인 담화



북한이 12일 한국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계속되면 “강도 높은 섬멸적 물리적 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런 가운데 대북 전단을 공개적으로 보내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12일 종합편성채널 채널A에 출연해 “이틀 뒤(14일)에도 비공개로 (전단을) 살포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북한이 10일 경기 연천에서 날린 대북 전단 풍선을 겨냥해 기관총 사격 도발을 했던 만큼 이번 위협을 통해 추가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북한은 ‘북남(남북) 고위급 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담화’를 통해 “보다 강도 높은 물리적 타격”을 주장했다. 북한은 “삐라(전단) 살포를 파탄시키기 위한 ‘기구(전단 풍선) 소멸 전투’에 진입해 삐라 주머니를 매달고 날아오던 기구들이 화력 타격에 의해 공중에서 풍지박산(풍비박산)이 돼 버렸다”며 “경고가 빈말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10일 벌였던 고사총탄(기관총) 사격을 공식 거론한 것.

그러면서도 “(남측이) 진정으로 관계 개선을 바라고 고위급 접촉이 성사되기를 소원한다면 상대를 존중하는 예의부터 갖추어야 한다”며 “아직 선택의 기회는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 고위급 실세 ‘3인방’이 4일 인천을 방문해 수용했던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10월 말∼11월 초로 예정)이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선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한국 정부에 돌리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동시에 대북 전단 살포 중단을 압박하는 셈이다.

북한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도 11일과 12일 대북 전단 살포의 책임이 한국 정부에 있다고 잇따라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12일 개인 필명 기사에서 “반공화국 삐라(대북 전단) 살포 도발의 주모자는 남조선(한국) 당국”이라며 “(이로 인해) 북남(남북) 관계가 파국에 빠졌고 제2차 북남 고위급 접촉도 물거품이 된 것이나 다름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도 11일 논평을 내 “고위급 접촉이 물 건너갔다”며 노동신문과 비슷한 주장을 했다.

한국 정부는 대북 전단 살포가 실제 북한의 도발로 이어지자 고심하는 모습이다. 대북 전단 살포를 막고 싶지만 그럴 경우 “대북 전단 살포가 한국 정부의 책임”이라는 북한의 주장에 맞장구를 쳐주는 셈이기 때문. 하지만 대북 전단 살포가 계속돼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걷잡을 수 없이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민간단체의 활동은 표현의 자유여서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정부의 기존 방침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군 당국은 10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수석대표 명의로 북한의 기관총 도발이 “유엔 헌장, 정전협정, 남북기본합의서 위반”이라고 북한에 항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북한#삐라#대북 전단 살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