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대학생 괴짜 아이디어 실현해 드려요”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KAIST학생 동아리 MSK ‘아이디어 스피치 경연’ 개최

KAIST 경영전략 동아리 학생들의 지난해 크리스마스 때 모습. 괴짜 아이디어로 잘 알려진 이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손님인 척하고 자영업을 하는 학부모를 찾아가 자정이 되면 한 사람씩 일어나 노래를 부르고 케이크를 선물하는 행사를 벌였다. KAIST 제공
KAIST 경영전략 동아리 학생들의 지난해 크리스마스 때 모습. 괴짜 아이디어로 잘 알려진 이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손님인 척하고 자영업을 하는 학부모를 찾아가 자정이 되면 한 사람씩 일어나 노래를 부르고 케이크를 선물하는 행사를 벌였다. KAIST 제공
‘밤하늘에 야광 연을 날려 별자리를 만들어 보겠다.’ ‘풍선에 로켓을 매달아 쏘아 올리겠다….’

괴짜들이 마련한 ‘괴짜 아이디어’다. KAIST 학부 재학생 30여 명으로 구성된 경영전략 동아리 MSK는 학생들의 깜짝 아이디어나 괴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주는 ‘제1회 GOGEEKS(아이디어 스피치 경연대회)’ 신청을 받은 결과 전국 30개 대학 팀이 서류심사를 통과했다고 5일 밝혔다. GOGEEKS는 ‘괴짜들(GEEKS)아 가자’란 의미다. GOGEEKS는 기업에서 후원받은 500만 원으로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주는 프로젝트. 미국 듀크 대학의 혁신적 비즈니스 아이디어 경연대회인 ‘Elevator Pitch Competition’을 벤치마킹해 올해 처음 시작했다. 이 경연에서는 구글이나 인텔 같은 대기업이 참여해 학생들이 짧은 시간에 설명하는 창업 아이템을 보고 그 자리에서 투자를 결정한다.

○ 괴짜에 의한, 괴짜를 위한, 괴짜 아이디어

GOGEEKS는 창업 아이템은 아니지만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는데도 자금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 이루지 못하는 ‘자기만의 작은 꿈’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점, 인턴, 취업 등 학창시절의 현실에 가로막혀 가슴 뛰는 일을 놓치고 있진 않은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해 두 달간의 기획을 통해 행사를 마련했다.

괴짜들이 괴짜 짓을 하다 아예 괴짜들의 무대를 마련해 보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MSK 소속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학생 이범규 씨 등 5명은 괴짜로 불렸다. 이 씨는 세계를 여행하면서 한 사람에게 한 문장씩 이어받아 써 달라고 부탁해 1000문장으로 이뤄진 ‘인어공주의 뒷이야기’라는 책을 쓰고 있다. 현재까지 유럽을 중심으로 20개국을 다니면서 70개국 사람들에게서 650문장을 받았는데 책이 완성되면 팔아 아프리카에 도서관을 세우는 것이 꿈이다.

○ 아이디어 현실화는 청중 투자금으로

이 프로젝트는 서류심사와 예선, 결선으로 이뤄지는데 전국의 어느 대학교 학생이든 참여할 수 있다. 1단계 서류심사로 KAIST와 연세대, 단국대 등 30팀을 선발했다. 앞으로 온라인 투표를 거쳐 6개 팀으로 압축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21일 결선을 치른다. 결선대회장에 들어가는 청중 100명은 주최 측에서 나눠 주는 투자금을 5만 원씩 갖고 있다가 6개 팀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에 투자한다. 이른바 ‘청중 투자’ 방식이다. 투자금과 행사 진행 비용은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직접 접촉하거나 지도교수가 추천한 기업과 지인들이 지원했다. 휴맥스가 500만 원을 지원해 메인스폰서로 나섰고 K2와 성광제 교수(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티켓몬스터 김동현 이사 등이 찬조금을 내놨다.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과 참신성 등이 평가 기준이다. 국내 유수 벤처기업과 마케터, 기획가 등의 전문가들이 초청돼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도 하고 최종 선발된 팀들이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 씨는 “문득 떠오른 기발한 아이디어가 실현된다면 대학 생활이 더 행복해질 것”이라며 “이번 프로젝트가 대학 생활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기회를 주고 사회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는 무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결선 당일 청중투자단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e메일(Gogeeks.Info@gmail.com)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전#카이스트#동아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