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정두언-곽성문의원 징계 착수

  • 입력 2007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인명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 정두언, 박근혜 전 대표 측 곽성문 의원이 해당 행위를 했다며 다음 달 3일 윤리위에 출석하도록 통보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인명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 정두언, 박근혜 전 대표 측 곽성문 의원이 해당 행위를 했다며 다음 달 3일 윤리위에 출석하도록 통보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지도부가 대선 경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의 검증 공방 관련자를 징계하기로 하는 등 강경 대응 방침을 천명했지만 양측은 공방을 멈추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윤리위원회는 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시장 측 정두언 의원과 박 전 대표 측 곽성문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인명진 윤리위원장은 회의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정 의원은 ‘공천 살생부’ 발언 및 경부운하 재검토 보고서 ‘특정 캠프 유통 배후설’ 제기 등이 문제가 됐으며, 곽 의원은 ‘이 전 시장 8000억 원 차명 보유설’ ‘풍수지리가에게 대운하 비방 기자회견을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준 것’ 등이 이유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시장은 당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이 질서를 잡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희태 선대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검증이란 원래 정책 검증을 하자는 것이지 인신공격을 하고 상대를 흠내자는 게 아니다”라면서 “검증할 게 있으면 당 검증위에 자료를 제출하면 되는데 왜 이것을 언론에 흘려 싸우는 것처럼 하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 캠프의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에 보도된 후보의 흠에 대해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거짓 해명되는 부분은 반드시 짚겠다”며 “(당과 이 전 시장이) 이런 식으로 검증을 무력화하는 것은 용납할 수없다“고 맞섰다.

박 전 대표 캠프의 최경환 종합상황실장은 “언론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해명하라는 것이 어떻게 네거티브냐”며 “지도부의 걱정은 이해하지만 결국 ‘MB 구하기’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 캠프는 이날 한반도 대운하 공약을 놓고 논쟁을 벌였다.

박 전 대표 캠프의 유승민 정책메시지총괄단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암반(30% 가정)으로 인한 추가 공사비 10조7000억 원, 12개의 화물터미널과 관광객용 터미널 건설비 수조 원, 공사 유지관리비 2조6000억 원, 강변 여과수 관련 시설비 10조 원 등을 감안하면 이 전 시장이 주장한 비용(16조2863억 원)보다 30조 원 가까이 더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전 시장이 보고서에서 이런 비용을 고의적으로 누락시킨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박승환 대운하추진단장은 “암반이 30%라는 것은 근거 없는 가정이며, 정수시설도 국유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교량 개축비용은 이미 포함돼 있다”며 “근거도 없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대운하와 열차페리 등 두 주자의 주요 공약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이뤄지지 못했다”며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간의 일대일 집중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 캠프의 이혜훈 대변인은 “대운하에 대한 국민적 검증은 이미 끝났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 전 시장이 직접 해명하면 될 것”이라며 제안을 거부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