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권모기자의 IT이야기]인터넷 ‘댓글 알바’ 그 위험한 유혹

  • 입력 2007년 4월 10일 02시 55분


코멘트
한 기업 홍보담당 직원이 지나가듯 하는 말을 우연히 들었습니다. “인터넷 쪽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는데, 필요하면 경쟁사와 ‘댓글 전쟁’도 하고….” 순간 눈이 확 떠졌습니다. 기업들이 자기들한테 유리한 댓글을 단다고? 인터넷 게시판마다 심심찮게 ‘알바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개인적으로 의심이 들기도 했습니다. 간혹 한 이슈 혹은 기사와 관련해 누리꾼들이 두 편으로 나뉘어 싸우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회사 편을 들고 있었습니다. 그 업계에 있지 않으면 모르는 ‘전문 용어’도 등장하더군요.

기업들이 인터넷을 모니터하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모니터 팀은 포털 및 자기들과 관련된 동호회 등을 계속 지켜보고 내용을 보고합니다.

한 통신회사 관계자는 “솔직히 우리 회사 관련 기사가 불리하게 나오면 알바라도 고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아니지만’이라는 단서를 달아 “업계에서 경쟁사 관련 게시물에 댓글을 달거나 불리한 내용을 퍼 나르는 경우가 꽤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으로서는 댓글을 통해 자신들의 방침을 표현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게시물이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을 땐 더욱 그렇지요.

하지만 댓글을 잘못 달아서 ‘소탐대실(小貪大失)’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자칫하면 회사의 명예와 신뢰가 추락하고 의혹이 ‘사실’로 굳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5년에도 이동통신사 관계자들이 온라인 투표에서 몰표를 던졌다가 망신을 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직원 개인이 자기 회사를 옹호하기 위해 댓글을 다는 일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 카메라 회사의 직원은 고객 불만에 대해 개인 차원에서 반박하는 댓글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그의 신분이 밝혀지자 회사가 모든 욕을 먹어야 했습니다.

그래도 ‘온라인 여론 조작’의 유혹에 흔들리신다면 한마디 더 하겠습니다. 알바를 동원한 여론 조작은 단기적으로 기업에 이익이 될지 몰라도 궁극적으론 큰 피해를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은 모든 기업이 활용해야 하는 정보화시대의 기반시설이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인터넷 세상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앞장서 주길 기대해 봅니다.

문권모 기자 mikemoon@donga.com

[연재]문권모기자의 IT이야기

- 한국서만 인기 없는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

- 휴대전화 값이 비싼 까닭

- 개인홈피…미니홈피…그리고 블로그

- 인터넷 ‘댓글 알바’ 그 위험한 유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