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우익교과서 검정통과]내용 어떻게 달라졌나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52분


▼'새 역사 모임'측 교과서▼

3일 검정을 통과한 일본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모임)이 만든 역사교과서와 기존 7종의 역사교과서의 내용은 한국측에서 보면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이다. 한국에 대한 가해사실이 많이 삭제되거나 축소됐기 때문이다.

다만 모임측이나 문부과학성이 한국 및 중국으로부터 비판받은 부분을 일부 고치려한 의지를 보인 흔적은 엿보인다. 일본의 모든 교과서는 4년마다 수정본을 제출할 수 있어 문제가 된 ‘모임 교과서’도 2004년에 다시 수정본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모임’ 교과서〓모임측은 검정통과라는 최대 목표를 달성했다. 검정과정에서부터 국내외의 관심을 독점함으로써 ‘선전효과’도 거뒀다.

한국관련 중 가장 문제가 됐던 한일합병이나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 3·1운동, 강제연행 및 황민화정책, 강화도사건과 한일수호조약 등에서는 ‘강제성’을 추가했다. 그러나 2차대전 전범재판인 극동군사재판의 정당성을 부정하면서 ‘태평양전쟁’ 대신 ‘대동아전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거나 아시아 각국의 독립에 간접적인 도움을 줬다고 강변하기도 했다.

반면 일본의 가해사실은 다루지 않으려고 애썼다. 대표적인 사례가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기술을 전혀 하지 않은 것. 일본군위안부의 기술을 교과서에서 없애자는 것이 이 단체의 설립목적 중의 하나여서 그들로서는 성과를 거둔 셈이다.

집필자인 ‘모임’ 회장 니시오 간지(西尾幹二) 전기통신대 교수는 최근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문부성의 수정요구에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물론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기술은 한 줄도 쓰지 않았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기존 7종 교과서▼

▽기존 7종 교과서〓기존 7종 교과서도 국내외의 관심이 모임측 교과서에 쏠려있는 동안 슬그머니 한국관련 기술 중 가해사실을 많이 빼거나 줄였다. 처음 출판되는 ‘모임’ 교과서와는 달리 7종 교과서는 이미 일선학교에서 ‘기득권’을 누려왔기 때문에 일본의 역사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7종 교과서는 모두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나 이번에 4종이 이 내용을 완전히 삭제했다. 2종은 “비인도적인 위안시설에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조선이나 대만 등의 여성도 있었다”고 고쳐 가혹성이나 강제성을 약하게 표현했다. 또한 모든 교과서가 썼던 ‘침략’이라는 표현도 6종이 삭제했다. ‘일본군위안부’와 ‘침략’이라는 표현은 82년 한국과 중국의 비판을 받고 모든 역사교과서가 기술하게 된 것이다.

문부성은 한국에 대한 가해사실이 삭제되거나 줄어든 이유에 대해 2002년부터 중학교의 토요 전일휴무제가 실시되고 역사시간이 주 4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또 일본군위안부에 대해서는 중학생에게 가르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일선학교의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출판사들이 자발적으로 고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모임측의 끈질긴 공격이 이들 교과서에 영향을 줬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도쿄〓심규선·이영이특파원>kss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