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덮친 ‘러시아 도핑 스캔들’, 후폭풍 주목

  • 스포츠동아
  • 입력 2017년 12월 7일 05시 30분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개막을 불과 60여일 앞둔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러시아 출전금지’라는 초대형 악재가 터졌다. 국가적 차원의 도핑 조작 스캔들로 물의를 빚은 러시아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평창동계올림픽 출전금지라는 최고 수준의 징계를 내렸다. 내년 2월 9~25일 평창에서 열릴 지구촌 최대의 눈과 얼음축제 흥행에 비상등이 켜졌다.

IOC는 6일(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즉시 자격정지 ▲러시아 선수들의 개인 자격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허용 ▲러시아 체육부 관계자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등록 불허 등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선수들은 별도의 약물검사를 문제없이 통과했을 경우에 한해 개인 자격인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lympic Athlete from Russia·OAR)’의 일원으로 평창동계올림픽 개인전과 단체전에 나설 수 있다. 또 러시아 국명과 국기가 새겨진 유니폼 대신 ‘OAR’과 오륜기가 붙은 유니폼을 입는다. 러시아 선수가 금메달을 따면 러시아 국가 대신 ‘올림픽 찬가’가 연주된다.

IOC 집행위의 이번 결정은 2014소치동계올림픽 당시 조직적으로 자행된 개최국 러시아의 도핑 조작에 대한 포괄적 징계다. IOC와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2016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진상을 조사하고 러시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왔다. IOC는 이미 리우올림픽 때도 러시아 육상 및 역도 선수들의 출전을 불허했으며, 소치동계올림픽을 대상으로는 도핑 조작에 연루된 러시아 선수 25명의 기록과 성적을 삭제하는 한편 11개의 메달을 박탈한 바 있다. IOC는 이번에 ROC에 대해 추가적으로 1500만달러(약 164억원)의 벌금도 부과했다. 그동안의 도핑 도작 조사비용과 향후 IOC 차원에서 운영할 독립도핑검사기구(Independent Testing Authority·ITA) 설립비용까지 ROC에 청구한 것이다.

러시아는 즉각적으로 반발했다. 아울러 러시아는 물론 IOC와 국제스포츠계에서도 ‘평창동계올림픽 전면 보이콧’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ROC는 “모욕적인 조치”라며 IOC 집행위의 이번 결정을 성토했다. 러시아 언론들도 올림픽 중계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위협했다. ROC는 12일 회의를 열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여부를 논의한다. 전면 보이콧 또는 개인 자격 참가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평창동계올림픽에는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소속 선수들의 대회 불참에 이은 또 하나의 악재이기 때문이다. 특히 러시아는 하계종목에서처럼 동계종목에서도 세계 최강 수준의 경기력을 발휘해온 스포츠 강국이다. 피겨스케이팅, 아이스하키, 봅슬레이 등에서 세계적 스타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자칫 이들의 불참이 현실화하면 평창동계올림픽의 열기 확산과 흥행에는 난기류가 형성될 수밖에 없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이날 “IOC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으나, 긴장감 속에 사태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재우 전문기자 ja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