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로봇·AI로 노인 돌봄…‘반려로봇’·‘재활로봇’ 확대

  • 뉴시스
  • 입력 2024년 3월 6일 11시 27분


코멘트

초고령화 시대, 첨단기술 접목 스마트돌봄 본격
'반려로봇', '재활로봇' 등 인공지 돌봄로봇 확대
'스마트복지관', '스마트경로당' 등도 연내 조성

홀로 지내는 노인의 말벗이 되는 ‘반려로봇’부터 움직이기 힘든 요양원 노인을 돕는 ‘재활로봇’까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서울시의 ‘스마트 돌봄’ 서비스가 올해 본격 추진된다.

시는 노인 돌봄서비스를 AI,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기기로 확대해 보다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우선 돌봄이 절실한 홀로사는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반려로봇’을 지난해 430대 보급한 데 이어 올해 50대 추가 지원한다. 반려로봇은 안부확인과 투약안내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로봇으로 정서적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의 우울감을 줄이고 사회와 연결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

아울러 ‘안전관리기기’를 통한 모니터링도 지속한다. 안전관리기기는 움직임, 온도, 습도 등 6개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12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는 등 이상신호 감지시 생활지원사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발송되는 방식이다.

이후 생활지원사가 전화로 확인을 거쳐 필요시 119 연계 등 긴급 조치에 나서게 된다. 현재 1만3070가구에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올해도 지속할 계획이다.

움직임이 어려운 와상환자의 배변과 세정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배설케어 로봇’ 2대도 서울 시립요양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뒤 하반기 11개 요양원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인지·상지 재활을 돕는 로봇도 하반기 5개 요양원에 도입된다. 이와 함께 착용시 최대 15㎏의 근력을 보조해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 ‘웨어러블로봇’ 10대도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디지털 기술 활용해 어르신들의 풍성한 여가활동을 돕는 ‘스마트복지관’도 개관한다. 노원.도봉구에 있는 노인복지관 2곳을 각 5월, 7월 ‘뉴 스마트 시니어 플레이스’, ‘스마트 헬시 라운지’로 새단장한다.

서울 시내 노인복지관에는 AI기반의 스마트팜(지능형 농장)을 비롯해 터치 스크린으로 날씨, 유의 사항 등을 알려주는 ‘스마트미러’ 등을 설치해 일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로당도 지능형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올해 11개 자치구 105개 경로당을 ‘스마트 경로당’으로 바꿀 계획이다. 관리인이 없는 특성상 안전에 취약한 만큼 센서를 활용한 전기·가스·수도 사용 제어, 화재·누전 경보기 작동, 출입 감지 등의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홈 시스템’을 보급한다.

시는 세대 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찾아가는 디지털 체험버스’ 운영도 준비 중이다. 올 하반기 노인들이 주로 자주 찾는 시설 등 주요 밀집지역 50곳을 순회할 계획이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초고령 시대, 돌봄 영역의 스마트 기술 도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노인들의 안전과 건강 유지는 물론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지원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접목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