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강정 잘 판다고 옆 가게서 스카웃… 제가 박쥐인가요” 알바생의 눈물 [e글e글]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8월 23일 10시 00분


코멘트
게티이미지뱅크
시골 오일장 닭강정 가게에서 너무 열심히 판매 일을 했던 아르바이트생의 사연이 주목받고 있다. 그가 일을 잘하자 다른 닭강정 가게에서 더 넉넉한 시급을 주겠다고 불렀고, 그가 다른 가게로 가자 기존 닭강정 가게 사장과 새 가게 사장 사이에 싸움이 붙었다는 것이다.

21일 온라인 커뮤니티 사연 게시판에 ‘제가 박쥐 같은 행동을 한 건가요? 억울해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글 작성자 A 씨는 “오일장에서 닭강정을 튀기고 판매하는 아르바이트를 하게 됐다. 10시부터 17시까지 시급 1만 원에 교통비 1만 원으로 총 8만 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생각보다 작업환경은 고됐다.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이 없었던 것은 물론, 함께 근무하는 알바생 수도 면접 때 사장이 한 인원수보다 한 명이나 줄어서 3명이 일해야 했다.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A 씨는 열심히 일을 했다. 그는 “판매 아르바이트를 오래 하기도 했고 말을 좀 재밌게 하는 편”이라며 “3시에 닭강정을 매진시켰다”고 했다.

이어 “다른 알바생 말로는 (닭강정이) 항상 남아서 4시 20분부터는 떨이 가격으로 팔고 알바생들도 떨이 가격으로 사서 갔다”며 “매진된 거 처음 본다고 나보고 진짜 대단하다더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장은 약속했던 8만 원이 아닌 6만 원만을 A 씨에게 건넸다. 사장은 몇 시간 일찍 매진 됐으니 “일한 시간만 계산해서 돈을 주는 게 맞다”고 말했다고 한다.

다음 오일장 아르바이트에서도 A 씨는 일찍 매진시켰다. 전주보다 더 많은 닭강정을 준비했는데도 A 씨 덕분에 1시간 일찍 매진된 것이다. A 씨는 “사장은 싱글벙글 좋아하면서 돈은 7만 원 줬다”고 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감정이 상한 A 씨가 집에 가려 할 때 이웃 닭강정 가게 사장이 다가왔다. 그는 “저번부터 지켜봤는데 너무 잘한다. 얼마 받냐”고 묻더니 “시급 1.5만 원에 일찍 마쳐도 5시까지 수당 다 쳐주고 식비랑 교통비 따로 챙겨서 하루 13만 원 주겠다”라는 제안을 해왔다.

A씨는 고민할 것 없이 이웃 닭강정 가게에서 일할 것을 선택했고 그 길로 기존 가게 아르바이트를 그만뒀다.

그는 다음 오일장이 열렸을 때 새로운 닭강정 가게에서 더욱 열심히 일했다. 새 사장은 A 씨에게 “평소 판매량의 2배 가까이 팔았다. 복덩이”라며 15만 원을 줬다.

A 씨가 새 가게로 세 번째 아르바이트를 나갔을 때 사달이 벌어졌다. 옛 가게 사장이 A 씨에게 “박쥐 새끼”라고 욕하며 새 가게 사장과 싸움을 벌인 것이다. 옛 사장은 A 씨에게 “시장 질서를 어지럽혔다”고 몰아세웠다.

화가 난 A 씨는 지나가는 손님들에게 이 상황을 설명하고 누구를 택할 것인지 물었다. 손님들이 “6만 원은 너무했다”고 탓하자, 사장은 “박쥐다. 회사에서 그러면 아무도 안 좋아한다”며 악담을 쏟아냈다.

스트레스에 결국 오일장 아르바이트를 모두 그만뒀다는 A 씨. 그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을 더 주는 쪽으로 가는 건 당연한 이치 아니냐”며 “유대감이 있거나 오래 일한 사이라면 그깟 돈 몇 푼에 회사를 옮기진 않겠지만 일용직 알바에 그런 게 어디 있느냐”고 하소연했다.

해당 사연은 추천 2300여 개를 받고 받고 베스트 글이 됐다. 누리꾼들은 “보란 듯이 더 나가야지. 열심히 일해서 시장 오는 사람들이 거기서만 사 먹도록 해야지”, “약 올리듯 계속 일해야지. 돈 벌려고 일하는 거고 더 많이 주는 곳으로 가는 게 당연”, “사장의 자업자득. 하루 벌어 하루 사는(?) 2일 일한 일용직원에게 무슨 의리를 바랐냐? 닭강정 레시피라도 빼돌린 줄 알았다”, “예상보다 빨리 물량이 매진됐으면 급여를 더 줘야지, 계산이 이상하다. 노예 계약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