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호텔 결혼식에 남친 데려와 밥 먹고 10만원 봉투…어떤가요”

  • 뉴스1
  • 입력 2023년 2월 13일 14시 00분


코멘트
서울 시내의 한 대형 웨딩업체 웨딩홀에서 결혼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0.8.23/뉴스1
서울 시내의 한 대형 웨딩업체 웨딩홀에서 결혼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0.8.23/뉴스1
5성급 특급호텔 결혼식에 남자친구를 데려와 축의금 10만원 낸 사람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한 직장인 커뮤니티에는 “결혼식에 남친 데리고 오는 사람 어때? 보통 초대받은 당사자만 오지 않아? 식장도 신라라서 특급호텔인데 둘이 10만원 냄”이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호텔 결혼식장 식사 가격은 10만~13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시물에는 8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리며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누리꾼들은 “이 정도 돈 따질거면 호텔에서 결혼할 깜냥도 안 되는 사람인데”, “당신이 거기서 결혼할 깜냥이 안 되는데 거기서 해서 그렇다. 본인의 지위는 생각 안 하고 왜 초대받은 당신과 같은 지위군에 속한 사람들에게 축의금을 강요하나”, “형편에 맞게 살아라. 돈 걱정하는 순간 이미 당신 그릇이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밥장사 하려고 결혼식 하나. 요즘 경조사비로 왜 이렇게 손익계산 하는지 모르겠다. 나중에 똑같이 10만원 돌려주고 두 명 가서 밥 먹고 와라”, “결혼식은 와주는 게 축의라고 생각하면 편하지 않을까. 물론 이래저래 계산될 수는 있지만 그 시간을 내서 축복해주러 와주는 게 고맙던데” 등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같은 반응에 작성자 A씨는 “결혼식장 꽃 구가금만 5000만원을 냈다. 상식적으로 호텔에서 결혼하면서 식대 생각하거나 본전 뽑을 생각으로 했겠냐”며 “초대한 지인들이 5만원 낸 건 너무 고맙고 감사한데, 초대하지도 않은 존재도 모르는 사람이 내 결혼식에 쳐들어와서 10만원 내고 먹은 돈이 아깝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는 축의금 액수 논란에 대해 앞서 이은희 인하대교 소비자학과교수는 축의금 적정선에 대한 기준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지난달 1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축의금은 예로부터 지인의 기념일을 축하해 주는 동시에 상호 부조하는 일종의 품앗이 역할을 했다”며 “그런데 물가가 오르면서 돈을 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부담이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결혼식 식대가 얼마쯤 될지 고민하고 액수를 조절하면 어떨까”라며 “식대보다는 좀 더 많은 축의금을 낼 수 있느냐에 따라 참석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식대나 뷔페 같은 경우 일반 예식장도 1인당 평균 7만원, 호텔 등 코스로 나올 경우엔 14만원이 넘는다”며 “밥값을 생각해 10만원 내기는 부담스럽다면 5만원만 내고 ‘노쇼(No Show·예약 부도)’ 한다”며 축의금 적정선에 대한 기준을 제시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