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존 턱없이 부족…“노인이 설 자리는 여전히 없다”

  • 뉴시스
  • 입력 2022년 6월 7일 12시 00분


코멘트
“실버존이요? 스쿨존은 알아도 실버존은 처음 들어봤네요.”

노인보호구역인 실버존이 각 지자체에 설치돼 있지만 스쿨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데다 여전히 시민들이 모르고 있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버존은 2008년부터 도입돼 시행되고 있는 노인보호구역을 지칭한다. 나이 든 보행자의 통행이 잦은 곳에 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의 속도를 제한하고 일정한 시설을 설치한 구역이다.

7일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5월 대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24.1% 감소했으나 차 대 사람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18.2% 증가했다.

차 대 사람의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의 비중은 69.2%이다.

이처럼 차 대 사람의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노인에 대한 교통안전 필요성이 대두됐지만 여전히 실버존은 턱없이 부족하다.

대구 8개 구·군에 지정·운영 중인 실버존은 총 59곳이다. 구·군 별로 중구 2곳, 동구 10곳, 서구 5곳, 남구 6곳, 북구 7곳, 수성구 20곳, 달서구 5곳, 달성군 4곳이다.

반면 스쿨존은 752곳이 지정·운영되고 있으며 실버존의 약 12배 정도이다.

또 실버존의 경우 단속카메라 설치는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속도 제한을 지키지 않더라도 단속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실제로 이날 오전 대구시 중구의 한 실버존.

실버존이 시작되는 구간에 노란색 표지판으로 ‘노인보호구역’이라고 적혀 있었다.

운전자들이 노인보호구역을 인지할 수 있게 도로에도 ‘노인보호구역’이라고 적혀 있었지만 운전자들은 아랑곳 하지 않고 시속 30㎞가 넘는 속도로 달리고 있었다.
약 1㎞ 정도 되는 실버존에는 노인보호구역이 무색하게 오토바이 등이 곳곳에 불법 주차돼 있었다.

무엇보다 이곳엔 속도를 제한하기 위한 과속방지턱 등은 설치돼 있지 않았다.

한 노인이 힘겹게 횡단보도를 건너려 했지만 빠른 속도로 운전하는 차들로 인해 아슬아슬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택시기사 A씨는 “어린이보호구역은 알아도 노인보호구역이 있는 줄은 몰랐다”며 “스쿨존의 경우 노란색 신호등, 노란색 도로 등으로 눈에 잘 띄지만 노인보호구역은 눈에 잘 보여 몰랐다”고 말했다.

실버존 속도제한이 있어도 단속을 잘 하지 않아 실버존이 의미가 없다는 시민들도 적지 않았다.

김모(48·여)씨는 “노인보호구역에서 단속을 하는 걸 잘 못봤다”며 “단속카메라도 없고 스쿨존 처럼 언론에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니어서 크게 의미르 두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구시는 교통약자를 위해 계속해서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노인 교통사고 위험이 예상되거나 발생을 한 구역에는 현장 확인을 통해 그에 알맞은 교통안전 시설물들을 설치하고 있다”며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면 조금 더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수는 있지만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해야 하는 모든 곳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는 여건은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노인보호구역이 이면도로 안쪽에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면도로에는 단속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돼 단속카메라 외에 차량 속도를 저감할 수 있는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구=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