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감염 확산에 코로나 ‘이산가족’ 속출…호텔로 피신하는 아빠·엄마들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16일 13시 10분


코멘트
방역 당국이 저위험군 확진자의 재택치료 체계를 ‘셀프 재택치료’로 전환한 가운데 11일 대구 도심의 한 약국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품절을 알리는 안내문이 놓여 있다. 2022.2.11/뉴스1
방역 당국이 저위험군 확진자의 재택치료 체계를 ‘셀프 재택치료’로 전환한 가운데 11일 대구 도심의 한 약국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품절을 알리는 안내문이 놓여 있다. 2022.2.11/뉴스1
직장인 A씨(48·남)는 최근 집에서 쫓겨났다. 아내와 두 자녀가 모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가족 간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집을 두고 회사 앞 호텔에서 본의 아닌 자취 생활을 시작하게 됐다.

그는 “주변 동료들 중에도 가족 감염으로 집을 나온 경우가 꽤 있다”며 “회사 주변에 어떤 호텔이 가성비가 좋은지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고 말했다.

가족 간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하면서 ‘코로나19 이산가족’이 속출하고 있다. 아직 감염되지 않은 가족이 재택 치료자를 위해 집을 양보하면서 나타난 웃지 못할 풍경이다.

16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15일 밤 12시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는 40만741명 발생해 국내 코로나19 유입 이후 처음으로 40만명선을 넘었다.

직장과 학교를 포함해 사회 곳곳에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속출하자 가족 구성원 다수가 동시에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직장인 김모씨(42·남)는 “(재택근무로 인해)네 식구가 함께 생활하던 중 아내가 확진 판정을 받고 이틀 후에 10살 딸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그다음 날에는 6살 아들도 양성 판정을 받아 곤혹스러웠다”고 말했다.

© News1
© News1
그는 “아내 증상이 심해서 혼자 호텔로 갈 수가 없었지만 ‘감염되지 않는 것이 맞다’는 아내 말에 어쩔 수 없이 짐을 싸서 나왔다”며 “집단 감염된 셋은 집에서 마스크를 벗고 함께 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방침에 따라 정부가 확진자 치료 원칙을 재택 치료로 전환하면서 집에서 격리생활을 하는 환자 수는 급증하는 추세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15일 밤 12시 기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재택치료 환자 수는 전날보다 16만2955명 늘어난 177만6141명이다.

오미크론 전파력이 강한 데다 아이를 돌보다 부모가 감염되는 사례가 잇따르자 어쩔 수 없이 별거를 택하는 가족들이 생겨난 셈이다. 한 가족 안에 재택 치료자가 다수인 경우 화장실이나 부엌 분리 사용이 어려워 미확진자가 숙박시설로 몸을 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직장인 강모씨(34·여)는 “자녀와 남편에 이어 저까지 확진 판정을 받으면 사회생활에 제약이 너무 많아진다”며 “당분간은 제가 근처 호텔에서 자취하면서 재택근무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확진자 동거인은 확진자의 격리 시작일(검체 채취일)부터 10일 동안 외출을 삼가고 사적모임 및 고위험 시설 방문 자제해야 한다. 타인과 대면접촉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재택 치료를 하는 확진자와 식기·수건 침대·컴퓨터는 따로 사용하고 방문고리나 스위치도 1일 1회 이상 소독해야 한다.

확진자와 함께 생활 중인 주부 장은서씨(35)는 “가족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빨래나 쓰레기 배출까지 모두 따로 하라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며 “호텔 비용도 만만치 않고 내 생활도 있어서 집을 떠날 수는 없는데 집에서 방역 심리가 느슨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백순영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는 “화장실이 두 개 이상이고 생활을 완전히 분리할 수 있는 주택구조가 아닌 이상 가족 간 감염을 피하기는 쉽지 않다”며 “가족이 재택 치료 중일 경우 (미감염)자녀를 친척 집에 보내거나 미감염자가 별거하는 방법이 현재로선 유일하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전환했기 때문에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이 낮더라도 이용에 제한이 있다”며 “현재로선 가족 간 감염률을 집계할 수 있는 통계 수치도 없어 감염 상황 파악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16일 기준 1만9582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생활치료센터의 가동률은 28.5% 수준이다. 1만3992명의 추가 수용이 가능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