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재택치료 체계 변경, 보건소 부담 덜 것”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10일 13시 40분


코멘트
정부는 10일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방역 및 재택치료 개편으로 현재 보건소에 가해지는 행정업무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최종균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재택치료반장은 이날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 확진자 급증에 보건소의 부하가 더 커질 것이란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가 연일 급증하면서 정부는 이날부터 새 역학조사 및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한다.

보건소에서 확진자에게 확진사실 통보시 확진자가 직접 역학조사서를 기입하게 하고, 재택치료 대상은 고위험군인 ‘집중관리군’과 그 외 ‘일반관리군’으로 나눠 관리하는 것이 골자다.

하루 확진자가 최대 17만명까지 예측되는 상황에서 현행 역학조사 및 재택치료 체계는 보건소의 업무부담 심화는 물론 확진자 발생 대응에 한계를 가져올 것이란 우려에 따른 조치다.

구체적인 개편 내용을 보면 우선 역학조사의 경우 보건소는 확진자에게 확진사실 통보시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서’를 안내하게 된다.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서는 확진자가 직접 설문조사 사이트에 접속해 접촉자, 방문시설 등을 기입하는 역학조사 방법이다. 고령층, 장애인 등 직접 기입이 어려운 이들은 보호자가 수행한다.

격리자의 불편을 줄이고 보건소의 관리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격리관리 방식도 개편한다.

자가격리 앱(APP)을 통한 GPS 추적은 중단되고, 대응 인력을 방역 및 재택치료 인력으로 전환 배치한다. 또 격리기간 중에도 보건소 허가없이 병·의원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한적으로 외출이 허용된다.

특히 재택치료 환자는 60세 이상 고위험군 등 ‘집중관리군’을 중심으로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일반관리군은 정기 모니터링 없이 필요 시 의료기관 전화 상담과 처방을 중심으로 관리한다.

전화 처방에 따른 의약품 배송은 동거가족 수령을 원칙으로 하되, 독거노인 등 수령이 어려운 경우는 약국 중심으로 배송체계를 구축해 의약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최 반장도 이날 “보건소가 여러 부담을 느끼고 있어서 약 배송 등에서도 부담을 많이 완화하려고 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부하가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보건소의 정규 인력을 늘렸고, 한시 인력이기는 하지만 간호인력 2명, 행정인력 6~8명을 추가로 증원 가능하도록 했다”며 “자가격리 앱 관리 등을 맡고 있던 인력도 보건소로 돌려 인력이 추가될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방역 및 재택치료 개편에 따라 보건소의 업무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재택치료 관리 역량과 관련해서는 “기존 체계 하에서는 신규 확진자 3만명 수준의 대응이 가능했지만, 집중관리군 위주의 대응으로 변경된 체계 하에서는 21만명까지 감당 가능해 확진자 급증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