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5000명까진 오미크론 ‘대비 단계’…우세종 되면 ‘대응 단계’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14일 10시 05분


코멘트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받고 있다. 2022.1.9/뉴스1 © News1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받고 있다. 2022.1.9/뉴스1 © News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대응을 위해 오미크론이 우세종화 되기 이전에는 ‘대비단계’ 이후에는 ‘대응단계’로 나눠서 대응한다고 14일 밝혔다. 확진자 기준으로는 대비단계는 하루 5000명까지, 대응단계는 7000명 이상이 되면 단계별 방역대책들을 추진하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상회복을 위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높고, 우세종화시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현재 모든 감염원을 발견하고 PCR검사를 실시하는 현재의 격리기반 대응체계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 News1
© News1
정부는 오미크론 점유율과 확진자 수를 고려해 대비단계(일일 확진자 5000명까지), 대응단계(일일 확진자 7000명부터)로 구분해 대응한다.

대비 단계에서는 기존 ‘3T 전략(검사-추적-치료)’으로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우세종화 지연 및 기저수준을 낮추고, 오미크론 단계 기반을 마련 및 준비한다.

검역에서는 입국제한, 격리면제서 최소화 등으로 오미크론의 유입을 차단하고 일일 PCR검사 역량을 최대한 확보한다. 동시에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검사 기반을 마련한다. 접종 측면에서는 미접종자를 최소화하고, 실시중인 3차 접종을 집중해 시행한다.

의료대응에서는 재택치료 관리기관을 확충하고, 응급이송체계를 구축한다. 생활치료센터는 일일 2만명 확진을 대비하고 거점생활치료센터 기능을 강화한다. 병상 확중과 운영 효율과도 지속한다. 현재 투약중인 항체치료제는 적극 사용하고 이날부터 시작되는 먹는 치료제 공급 기반도 조성한다.

또 확진자 급증으로 소방·의료기관 등 사회필수시설의 기능 유지를 위한 계획도 마련한다.

정부는 확진자가 일일 5000명이상 발생하면 단기간 내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음을 사전에 경고한다. 이후 오미크론이 우세종화되거나 7000명선에 도달하면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넘어간다.

대응단계에서는 국내 유입 차단보단 입국자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진단검사에서 병·의원급 의료기관의 역할을 확대한다. 자가격리 기간은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시민참여형 역학조사를 적용한다.

예방접종은 기존 3차 접종을 지속 추진함과 동시에 고위험군에 대한 4차 접종계획을 수립한다. 오미크론 변이용 개량 백신 개발 및 도입도 검토한다.

재택치료 기간도 기존 7+3일에서 10일로 구분하던 것을 7일로 단축한다. 건강모니터링은 고위험군 중심으로 강화한다. 거점생활치료센터는 1200병상으로 추가 확중하고, 기존 항체치료제는 오미크론 변이에서 효과가 떨어지므로 중증 대상으로 활용하는 렘데시비르를 경증 환자 대상으로 넓힌다. 먹는 치료제 대상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의 선제검사 주기도 단축하고 시설 등 입소자 외출금지를 강력히 권고하다. 진료는 지역의 병·의원도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도록 하고, 1차 의료기관에서 검사부터 환자 분류까지 단계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