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불려가는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공항 인프라 기반 산업 육성 취지
유기적 협력 참여 기관-단체 늘어
시 “공항공사 사업 범위 넓혀야”

인천국제공항 탑승동 주변 계류장에 각종 여객기들이 세워져 있다. 인천 국제 공항공사는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인천공항경제권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 탑승동 주변 계류장에 각종 여객기들이 세워져 있다. 인천 국제 공항공사는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인천공항경제권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지난해 7월 출범시킨 ‘인천국제공항경제권협의회’에 참여하는 기관과 단체가 늘고 있다. 이 협의회는 인천공항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경제 활동의 집적화를 유도해 인천을 세계 항공산업의 허브로 발전시키는 데 유기적으로 협력하기 위해 만들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달 20일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인천공항경제권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해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산학융합원 등이 업무협약을 맺어 성공적인 추진 기반을 확보했다.

시와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경제권을 ‘공항의 네트워크를 주변 지역(도시)과 연계해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 생태계’로 규정했다. 우선 1단계로 인천공항과 영종도를 중심으로 한 직접 경제권을 육성할 계획이다. 영종도에 항공정비(MRO)와 부품, 운송산업 등과 같은 산업군을 집적시킨다. LH와 함께 영종하늘도시 유보지를 개발해 항공화물 처리를 위한 첨단 복합산업단지를 짓고, 국내 복귀 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복합 리조트 건설 등도 포함된다.

영종도의 공항경제권 기반이 자리를 잡으면 인천 전역으로 그 파급 효과를 확산시키는 2단계 사업이 시작된다. 정부 및 세관·출입국·검역(CIQ)기관과 함께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인천 전역을 공항경제권으로 조성하게 된다. 산학연구단을 구성해 소재와 부품, 장비의 국산화를 이루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활용해 신생 기업을 육성하고, 창업을 활성화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MRO 분야 교육훈련 지원을 위한 통합교육 체계를 구축해 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시는 인천공항경제권을 구축하기 위해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법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공항공사의 주요 업무는 공항의 건설과 운영, 유지관리 등이지만 항공기 정비업과 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훈련 사업, 주변 지역 개발 사업 등으로 확대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의 통과를 정치권과 추진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산하 공항산업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인천공항경제권 구축으로 57조 원 규모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취업 유발 효과는 28만 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공항과 항공 산업을 연계한 산업 구조의 고도화로 옛 도심 산업단지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이는 일자리 창출과 고용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세계적인 공항도시의 공통점은 관련 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통해 시너지를 내면서 발전한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를 겪고 있지만 인천공항경제권 구축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공항 인프라#인천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