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명분 백신 확보 성공…속도전 위해선 불안감 해소 집중해야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25일 10시 26분


코멘트
지난 23일 대구육상진흥센터에 마련된 수성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수성구 거주 75세 이상 일반인들 화이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4.23/뉴스1 © News1
지난 23일 대구육상진흥센터에 마련된 수성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수성구 거주 75세 이상 일반인들 화이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4.23/뉴스1 © News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 물량을 확보를 위한 계약에 성공하면서 집단면역 형성을 조기 달성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정부의 ‘접종 속도전’ 예고에도 백신 부작용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해 이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범정부 백신도입 TF는 지난 24일 오후 긴급브리핑을 열고 화이자와 백신 4000만회분(2000만명분)을 추가로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기존에 확보한 2600만회분(1300만명분)과 합산하면 화이자 백신만 6600만회분(3300만명분)을 도입하게된 것이다.

이번 화이자와의 계약 성사로 정부가 확보한 백신 도입 물량은 총 9천900백만명분(1억9200만회분)으로 늘었다. 이는 국내 인구 수의 약 2배 수준으로 정부가 11월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해 설정한 접종 목표 인구인 3600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1.75배 많은 물량이다.

국내 인구 수보다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한 것에 대해 권덕철 범정부 백신도입 TF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국제적인 백신 수급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 3차 접종 및 18세 미만 접종 등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수요에도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해외에서 도입되는 백신 물량이 전체 인구의 2배를 넘게 되고 8월부터는 국내업체가 해외 제약사의 코로나 19 백신을 대량으로 위탁생산할 계획이라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백신 수급은 원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백신도입 TF가 “9월까지 들어오는 물량은 5000만명 이상의 국민에게 접종할 수 있는 물량으로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9월 말까지의 물량만으로도 18세 이상 국민 4400만명 전체에 대한 접종도 가능하다”라고 밝힘에 따라 집단면역 형성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정부는 현재까지 취약시설,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백신 접종이 일반시민으로 확대되면 백신 접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하루 평균 10만명대의 접종자 수를 이달 말쯤에는 30만명선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이를 위해 전국의 예방접종센터를 추가로 개소하고 백신을 접종할 위탁의료기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권덕철 백신도입 TF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중구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계약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021.4.24/뉴스1 © News1
권덕철 백신도입 TF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중구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계약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021.4.24/뉴스1 © News1
하지만 일각에서는 최근 바이러스 벡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의 백신에 대해 ‘희귀 혈전증’ 부작용 논란이 일면서 화이자나 모더나의 백신과 같이 mRNA 플랫폼의 백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추가 계약을 하긴 했지만 화이자 백신의 수급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 세계 국가들이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화이자 백신 쟁탈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만큼 다른 국가들과 맺은 계약 때문에 수급 상황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우려에 대해 정부는 “화이자 본사와도 회의하면서 하반기 순차 공급을 확약 받아야 하기 때문에 타 국가 계약 영향이 우리나라 공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백신이 계약에 따라 순차적으로 들어올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남은 문제는 백신에 대한 불신이 확대되는 것을 막는 일이다. 최근 희귀 혈전증 등 백신 부작용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아직까지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백신을 맞은 뒤 접종자가 사망하는 일도 벌어지면서 시민들이 갖는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또 백신 부작용에 따른 피해가 의심돼도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전까지 치료비 지원 등의 보상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보상을 위한 정부의 예산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시민들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6~17일 성인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의향을 물은 결과 ‘순서가 되면 백신을 맞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59.4%로 가장 높았지만 ‘접종을 미루겠다’(19.3%)라거나 ‘맞지 않겠다’(16.2%)고 답한 비율도 전체 응답자 수의 3분의 1을 넘겨 백신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렇게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백신과 관련한 가짜뉴스도 여전히 떠돌고 있다. 이런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이들은 ‘세계를 움직이는 막후 세력이 백신을 통해 인간의 DNA를 조작하고 인류를 조종하려 한다’거나 ‘백신은 유해물질이 포함된 독극물’이라는 등의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주장을 담은 글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정부가 백신 관련 부작용 사례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전문가들은 최근 불거진 부작용 논란에도 ‘백신을 맞는 것이 맞지 않는 것보다 이득’이라고 설명을 하고 있다. 모든 백신과 약품이 부작용을 갖고 있으며 코로나19 백신 또한 이런 부작용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드물고 추가적인 감염을 차단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위험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