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실도 “시간 늘려달라”…반발 커지는 ‘오후 9시’ 제한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1일 17시 30분


코멘트
지난달 28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뉴스1 © News1
지난달 28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뉴스1 © News1
수도권에 적용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처가 2주 연장되면서 독서실 운영자 사이에서 오후 9시 영업제한을 두고 반발이 커지고 있다.

독서실 운영자들은 1일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을 두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오후 9시 운영제한이 2주 더 늘어나면서 폐업 직전 상황이라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서 7년째 독서실을 운영 중인 정모씨(61)는 “오후 9시 제한이 있으니 학생들이 오지를 않아 독서실이 폐허 같다”면서 “개점휴업이랑 똑같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도가 최근 다시 상승할 조짐을 보이자 설 연휴까지 현행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조처를 오는 14일까지 2주 연장하기로 했다.

독서실 운영자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운영제한이 불가피한 점은 받아들이더라도 일괄적으로 오후 9시 영업제한을 이어가는 것은 더 버티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씨는 “평소 70~80명 정도 독서실에 나왔는데 지금은 15명 정도이고 학생은 대여섯명에 불과하다”면서 “전체 100여실 중에 15실 정도 돌아가는 건데 헛웃음밖에 안 나온다”라고 말했다.

은평구 신사동에서 독서실을 운영하는 이모씨(69)도 현재 매출로는 임대료를 부담하기에도 벅차다며 최근 인근 독서실 4개가량이 폐업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보통 100좌석 기준으로 강북은 임대료가 200만~300만원, 강남은 500만~600만원이다”면서 “요즘 매출이 30~40% 수준으로 줄어 150만원뿐인데 임대료도 못 낸다”라고 말했다.

독서실 운영자들은 학생들이 학원을 마친 후에 귀가 전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점을 고려해 독서실 운영시간 제한을 최소 자정까지는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평상시 오후 10시까지 운영이 가능한 학원과 달리 독서실은 관할 교육장 승인을 받으면 운영시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서울 같은 경우 통상적으로 익일 오전 2시까지 승인을 내준다.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면 독서실은 5시간을 손해 본다며 운영자들이 학원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올해도 코로나19가 이어질 전망인 만큼 독서실 운영자들은 업종별 차등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헬스장·필라테스·코인노래방·스크린골프 등 다른 업계에서도 오후 9시 영업제한이 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정부도 코로나19 진정세를 전제로 방역조치 완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기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에서는 다음 달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방역조치를 완화할 경우 확진자 급증세가 다시 불거질 수 있어 현행 거리두기 단계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교육부는 올해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매일 등교를 추진하기로 했는데 거리두기가 2단계 이하로 내려가야만 가능한 일이다.

개학을 앞두고 확진자가 다시 늘어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로 유지되면 등교 확대 방침에도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 이번 달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를 최대한 억눌러야 할 필요성이 크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속해서 학원가 입장을 (방역당국에) 전하고 있다”면서도 “(방역지침 완화는) 전반적으로 논의돼야 하는 부분이어서 (방역당국이) 학원가 의견만 받아들이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독서실 운영자들이 소속된 한국학원총연합회 전국독서교육협의회는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성명을 내고 독서실 오후 9시 운영제한 완화 등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