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레미콘 대란’에 건설현장 아우성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골재 등 원재료값 상승에 수요 줄어… 37개 레미콘 업체 공장가동 중지
부산시도 장기화 대비해 예의주시

레미콘 공급이 중단 이틀째인 9일 부산 동구 북항재개발 지역 내 초고층 빌딩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못한 채 공사가 중단돼 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레미콘 공급이 중단 이틀째인 9일 부산 동구 북항재개발 지역 내 초고층 빌딩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못한 채 공사가 중단돼 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부산 전체와 경남 일부 레미콘 업체가 갑자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주로 부산의 공사현장에서 큰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부산 북항 재개발 부지에 초고층 빌딩을 짓고 있는 건설업체 A사 관계자는 9일 “어제부터 레미콘을 전혀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짓고 있는 건물이 2개 동이라 이번 주에 약 8000m²의 바닥에 레미콘을 타설하려고 했는데 답답하다”고 말했다.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에 따르면 전체 소속사 37개 레미콘 업체(공장 총 50곳)가 전날부터 공장 가동을 멈췄다. 5일간 중지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부산 전역과 경남 양산지역 레미콘 업체들이다. 협의회 측은 골재 같은 원재료가격과 운송비가 오른 데다 수요마저 줄어들어 공장을 돌리면 돌릴수록 수익성은 악화해 업체들이 가동을 멈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부산의 한 레미콘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남해안 배타적경제수역(EEZ)의 모래 채취가 중단돼 원자재값이 많이 올랐다. 그런데 토목과 건설 수요는 갈수록 줄어 레미콘을 만들어 봤자 남는 게 없는 상황이다. 유지비나 인건비라도 아끼겠다는 심정으로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레미콘 업계에선 채산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중단 사태가 되풀이될 것으로 보고 있다.

A 사는 레미콘 타설을 제외한 공정을 우선 진행하고 있지만 공기(工期) 지연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른 건설 현장 상황도 마찬가지여서 이들 레미콘 업체가 공급 재개를 예정한 13일 이후에도 수요가 한꺼번에 몰릴 경우 레미콘 작업이 가능할지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A 사 현장소장은 “레미콘을 받더라도 타설공이 없으면 일을 못한다. 타설 작업자를 확보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민간공사뿐만 아니라 관급공사마저 일부 차질을 빚자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시는 금정구 산성터널 접속도로, 강서구 녹산공단 하수소화조 공사현장 등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을 미루고 터 파기나 방수 같은 공정으로 변경했다.

시 관계자는 “공급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문제가 크지만 닷새 정도 중단되는 것은 전체 공정에 큰 문제를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레미콘 타설 작업이 급한 공사 현장은 6곳 정도”라고 말했다.

이번 중단 사태가 레미콘 기사들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가입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경남의 한 레미콘 회사 관계자는 “가뜩이나 경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최근 레미콘 믹스트럭 기사 수백 명이 한꺼번에 민노총에 가입하면서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경영자들이 늘고 있다. 일시적 운영 중단 같은 극약처방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민노총 건설노조 부산건설기계지부는 “레미콘 제조사 파업은 노조와 무관하다. 업체들이 노조와 한마디 상의 없이 공장 중단을 선포하고 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그 원인을 노조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레미콘 공급 중단#레미콘 대란#레미콘 제조사 파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