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에게 인사하기 등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에 최선”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시 산업평화대상’ 받은 김성태 인천자동차노조위원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조위원장이 남구 수봉공원 인근 사무실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그는 2001년부터 단 한 건의 노사분규도 없이 조합원의 임금인상과 처우개선을 이끌어 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조위원장이 남구 수봉공원 인근 사무실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그는 2001년부터 단 한 건의 노사분규도 없이 조합원의 임금인상과 처우개선을 이끌어 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시민들이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로조건에도 묵묵히 도심을 누비는 4900여 조합원을 격려하는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12월 인천시 산업평화대상을 받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인천지역노조 김성태 위원장(70)은 16일 이렇게 소감을 밝혔다. 그가 이끄는 인천지역노조는 건전한 노사관계로 산업계 발전에 공로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천지역노조에는 전체 70%를 차지하는 시내버스 운전사를 비롯해 시외버스, 화물차 운행 회사 직원 등 4940명이 가입해 있다.

“인천지역노조가 1988년 설립됐으니 올해로 꼭 30년째를 맞게 됐네요. 당시 9개 버스회사 노조원 1300여 명으로 출범했는데 대중교통이 확충되면서 지금의 규모로 커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자동차노련 간사장을 거쳐 2000년 5월부터 인천지역노조를 이끌고 있다. 2007년 노사상생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 동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한 김 위원장은 재임기간 가장 큰 성과로 2009년 전격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꼽았다.

준공영제 시행 전에는 버스회사가 경영이 어려워지면 운전사 임금을 체불하고 시민에 대한 서비스는 저하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 김 위원장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준공영제 도입이 해법이라고 보고 2004년부터 인천시와 버스회사에 준공영제를 요구했다. 각 버스회사의 운행 수입금을 인천시와 공동 관리해 버스업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운전사 근로조건을 개선하자는 것이 핵심이었다.

준공영제 시행 효과는 당장 나타났다. 시내버스 운전사는 이전까지 비정규직이 75%를 넘었다. 그러나 시행 첫해 80%가 정규직으로 전환됐고 지난해 말 전원이 정규직 채용됐다. 근무여건도 격일제에서 1일 2교대로 바뀌면서 2009년 시내버스 교통사고율은 전년에 비해 19% 줄었다. 시내버스 1대당 운전사는 평균 1.90명에서 2.35명으로 늘었다. 2016년에는 단체협상을 통해 전국 처음으로 근무일을 월 24일에서 23일로 하루 줄였다.

김 위원장은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지탱하는 만큼 사업주가 이윤 추구에만 몰두해서도, 인천시가 수익성만 따져서도 안 된다”고 강조한다. 대중교통 정책은 무엇보다 시민 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그는 인천시가 2016년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한 것은 행정 편의적인 일이었다고 안타까워했다. 노선 개편으로 버스회사 수입금이 연간 200억 원 이상 줄면서 준공영제에 따른 시의 재정지원액이 늘어났다. 그만큼 시민 세금을 더 쓰게 됐다는 얘기다.

그는 인천시 재정위기로 미뤄왔던 조합원 처우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준공영제를 도입한 전국 6개 광역단체 가운데 인천 버스운전사 임금은 하위권이다. 현재 2곳뿐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확충도 시급하다.

김 위원장은 “조합원을 대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및 난폭운전 금지, 승객에게 먼저 인사하기 같은 캠페인을 펼치는 등 시민을 위한 서비스 개선 교육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