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칼럼 따라잡기]환경부와 고등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돈이 없는 사람들도 배불리 먹을 수 있게/나는 또다시 바다를 가르네/ …/ 가난한 그대가 날 골라줘서 고마워요/ 수고했어요 오늘 이 하루도.’ 박사 가수 루시드 폴의 노래 ‘고등어’의 가사처럼 고등어는 서민이 즐기는 생선이다. ‘한밤중에 목이 말라 냉장고를 열어보니/ 한 귀퉁이에 고등어가 소금에 절여져 있네….’ 1980년대 가수 김창완은 냉장고 속 고등어를 보고 어머니의 사랑을 느꼈다며 ‘어머니와 고등어’를 불렀다.

고등어를 구울 때 미세먼지가 엄청나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가 화제다. 꽉 막힌 부엌에서 고등어를 구울 때 나오는 초미세먼지(PM2.5) 수준이 ‘매우 나쁨’ 발령 기준의 27배나 된다는 것이다. 언론은 ‘고등어구이 주의보’라고 이름 붙였다. 구이는 그렇다지만 고등어조림이나 김치찌개는 어떤지 모르겠다. 삼겹살이든 계란프라이나 볶음밥이든 불과 씨름하는 요리를 할 때는 미세먼지가 나올 수밖에 없다.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블랙카본, 일산화탄소 등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여러 화학물질은 실내 공기오염의 주요 원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700만 명이 공기오염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이 가운데 실내 오염으로 숨지는 사람이 430만 명(2012년)이다. 질소화합물, 오존, 꽃가루 같은 실외 오염원보다 먼지, 라돈, 알레르기 유발 물질 같은 실내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뜻밖에도 더 많다. 사람들은 대부분 하루 중 80%를 실내에 있으므로 실내 오염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다행히 조리 때 나오는 오염물질은 단 15분만 환기하면 없앨 수 있다.

환경부가 고등어와 볶음밥 등 5개 음식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오염물질 조사를 한 시기가 지난해 5∼11월. 그런데 “미세먼지에 대해 환경부가 도대체 뭘 했느냐”는 여론이 들끓자 환경부는 갑자기 이 실험 결과와 함께 ‘주방 요리 시 실내 공기 관리 가이드’를 발표했다. 미세먼지 발생원이 중국발(發) 오염원이나 경유차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 책임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는 아닌지 의심스럽다.
 
동아일보 5월 25일자 정성희 논설위원 칼럼 정리

 
칼럼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 보세요.
 
1.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세요.

①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환기를 시켜도 잘 없어지지 않는다.

②환경부가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을 조사한 것은 올해 5월이다.

③고등어를 구울 때 미세먼지가 엄청나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④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공기오염으로 숨지는 사람은 430만 명이다.

2. 환경부는 고등어구이 외에도 삼겹살구이, 계란프라이, 볶음밥 등의 요리를 할 때 초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요리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3. 가수 김창완은 냉장고 속 고등어를 보고 어머니의 사랑을 느꼈다며 ‘어머니와 고등어’라는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고등어를 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고등어’를 주제로 시 또는 생활문을 써보세요.
 
김보민 동아이지에듀 기자 gomin@donga.com
#환경부#고등어#미세먼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