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부천 ‘중동 특별구역’ 개발 방식 둘러싸고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市 “통합개발로 문예회관 등 건립”… 일부선 “학교증설 등 후속조치 미흡”
15일 본회의 열어 찬반표결 처리

15일 부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찬반 표결로 개발 방향이 정해질 부천시청 인근의 ‘중동 특별계획1구역’ 현장과 통합개발이 이뤄질 때의 조감도. 부천시 제공
15일 부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찬반 표결로 개발 방향이 정해질 부천시청 인근의 ‘중동 특별계획1구역’ 현장과 통합개발이 이뤄질 때의 조감도. 부천시 제공
부천문예회관 예정지인 부천시청 인근 ‘중동 특별계획1구역’ 개발 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부천시는 20년 이상 ‘미활용 용지’로 방치돼 있는 특별구역을 문화상업복합단지로 개발하려는 계획을 세웠지만 시의원들 사이에서 찬반 논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시의원들은 15일 본회의를 열어 ‘중동 특별계획1구역’ 3만4286m²에 대한 통합 개발 안건을 표결로 처리할 예정이다.

시는 “특별구역 내 공유재산을 매각해 문예회관 등 공공성을 확보하기로 한 통합개발안을 마련했다. 시의회가 승인하지 않으면 통합개발이 무산된다”고 13일 밝혔다. 특별구역 중 문예회관 용지 1만5474m²와 호텔 용지 8155m²는 시유지다. 두 필지 사이의 4513m²엔 상가 건물 12동이 들어서 있다. 1990년대 중반 중동신도시 개발 때 조성된 이들 상가도 특별계획구역에 포함돼 있다. 상가 소유자 37명은 시의 통합개발계획에 100% 동의하는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 특별구역을 민간투자자에게 공개 매각한 뒤 수익금으로 여러 공공시설을 유치하기로 했다. 민간 수익시설은 공동주택(1500채), 상업시설을 갖춘 주상복합건물과 호텔, 오피스텔 등이다. 이들 고층빌딩 외곽에 공원과 문예회관이 배치된다. 문예회관은 관람석 1700석의 지상 4층, 총면적 2만5800m² 규모다. 또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사무국, 전용 상영관, 아카데미 센터와 자료 보관실이 들어설 별도 건물도 있다.

문예회관 후보지로 중앙공원과 서울지하철 7호선 까치울역 인근 지역 등 2곳이 지정되기도 했지만 주민 반발 등으로 백지화됐다. 특별구역 내 시유지를 민간에 매각한 자금을 문예회관 건립비로 활용하려 했지만 구매자가 나타나지 않아 20년 숙원 사업인 문예회관을 아직까지 짓지 못하고 있다. 1200석의 대공연장을 갖춘 부천시민회관 시설은 낙후됐고 음향, 조명 등의 공연설비도 대형 공연을 소화하기 어려운 상태다.

시는 통합개발이 이뤄지면 수익금으로 1000억 원에 달하는 문예회관 건립비와 100억 원의 연간 운영비를 손쉽게 조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호텔과 문예회관 용지를 개별적으로 매각할 때보다 토지 가치 상승 및 도로 용지 증가 등으로 850억 원 이상의 수익을 추가로 챙길 수 있다는 계산도 하고 있다.

개발구역에 포함된 상인들도 이런 구상을 반기고 있다. 상인 A 씨는 “특별구역 2개 필지를 별도로 개발하면 오피스텔과 원룸 위주의 난개발이 이뤄질 게 불 보듯 뻔하다. 통합개발을 통해 부천시 랜드마크가 들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합개발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윤병국 부천시의원은 “시의 통합개발안은 초고층 고밀도개발계획으로 인구 유입에 따른 학교 증설 등 후속 조치가 구체적이지 않으며, 문예회관 건립 방식에 대한 시민 합의도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며 반대했다.

시 관계자는 “몇몇 대형 건설업체가 통합개발에 참여할 의향을 보이고 있다. 시의회 승인이 이뤄지지 않으면 부천의 100년 미래설계가 차질을 빚게 된다”고 강조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