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건강식품은…” 소비자들 불안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가짜 백수오 논란 확산
품질검사 제조사 몫… 자료보고 승인, 의약품과 달리 생산-관리감독 허술
업계 “5월이 대목인데” 한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달 30일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서 다른 성분(이엽우피소)이 검출됐다고 발표했지만 일주일 넘게 이어진 ‘가짜 백수오’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식약처의 검사 결과 번복 등을 근거로 다른 건강기능식품에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백수오 논란’이 국내 건강식품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을 가져오고 있다.

업계는 현행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품질관리 과정이 ‘제2, 제3의 가짜 백수오’ 논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건강기능식품업계 전반을 돌아봐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우선 정부가 건강기능식품 품질관리 과정의 상당 부분을 제조사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에 쓰이는 원료 사용을 승인하거나 제품 품질검사를 할 때 제조사가 제출한 자료를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식약처 관계자는 “제조사로부터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 등을 검사한 결과를 받지만 검사는 거의 제조사의 몫”이라며 “한정된 인력으로 전체를 검사 감독하기가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식약처가 제품 수거 검사를 벌이는 것도 제조사 자체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거나 제보가 들어왔을 때 시작하는 게 보통이다. 이번 백수오 논란 역시 식약처는 부작용에 대한 신고가 잇따른 뒤에야 제품 수거 조사에 들어간 바 있다.

의약품보다 상대적으로 덜 엄격한 정부의 관리감독도 우려된다. 식약처가 지난해 8월 발표한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2013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무려 1조7920억 원. 그러나 제조 및 품질관리에서 의약품이 약품의 형태, 원료 함량, 순도, 산성도 등 다양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형태와 원료 함량 등 간단한 기준만 맞추면 된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할 때도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모두 사전에 식약처의 심의를 받는데, 의약품은 제품에 포함된 일부 성분의 효능 및 효과를 표기할 수 없다. 그러나 건강기능식품은 원료 기능에 대한 과대 포장 유무 정도를 규제 받는 데 그친다.

이런 가운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백수오 제품을 샀던 고객들의 항의와 환불 절차 등에 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백수오는 물론이고 다른 건강기능식품도 당분간 방송 일정을 줄이거나 편성하지 않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이 있는 ‘가정의 달’을 맞아 판매량 증가를 기대했던 대형마트 등도 울상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설, 추석을 제외하면 5월은 건강기능식품이 많이 팔리는 대목인데 최근 백수오 논란으로 홍삼 등 다른 제품의 품질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며 “시장 전반이 침체될까 봐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창규 기자 kyu@donga.com
#건강식품#논란#백수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