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울산시,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 가능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서병수 시장 “상생 협력” 제안에…울산시 “세부검토 거쳐야” 긍정 반응
8개 지자체 유치戰 변수로 떠올라

부산시와 울산시가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에 나섰다. 부산과 울산은 전국에서 원전이 가장 많이 위치한 곳이다. 두 곳이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에 나서면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가 벌이고 있는 유치전에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는 부산시가 먼저 제안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27일 울산시청에서 특강을 하기 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제안했다. 서 시장은 “행정구역이 아닌 생활권 중심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부산과 울산이 협력할 사안이 많다. 원전산업을 상생 협력의 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원전 인근에 이렇게 많은 인구가 사는 곳은 전국에서 유일하기 때문에 노후 원전 폐로와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공동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 시장은 이어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상생의 시대, 마음을 열면 세계가 열립니다’ 주제의 특강에서도 부산과 울산의 상생 협력을 강조했다.

서 시장의 제안에 울산시는 상생적 협력이라는 총론에 공감했다. 그러면서도 원전해체센터 공동 유치에 필요한 세부적인 검토 작업은 거쳐야 한다는 태도다. 울산시는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원전 5, 6호기 인근 ‘원자력 융합 및 에너지 특화산업단지’ 내 3만3000m²에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기장군 고리 원전 인근에 조성한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3만3000m²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두 곳의 거리는 4km에 불과해 공동 유치를 추진하더라도 입지 문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두 자치단체는 판단하고 있다. 울산과 부산에는 현재 원전 6기가 운영 중이다. 또 4기가 건설 중이며, 2기가 추가로 지어질 예정이다.

원전해체센터는 국내외 원전 해체 시장에 대비해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곳으로 미래창조과학부가 2019년까지 1473억 원을 들여 건립하기로 하고 후보지 물색,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 울산시 경북도 대구시 광주시 강원도 전북도 전남도 등 8개 광역 지자체가 유치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들 자치단체는 유치 서명운동(부산 울산 경북 등), 유치 불발 시 신규 원전 건립 반대(경북) 등을 공언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는 2030년까지 수명이 만료(30년)되는 노후 원전이 고리 1∼4호기, 월성 1∼4호기, 영광 1∼2호기, 울진 1∼2호기 등 12기에 이른다. 국내 최초의 상업 원전인 고리 1호기 해체가 예정된 2020년 이전까지는 원전해체센터가 완공돼야 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2050년까지 원전 430여 기가 해체될 예정이며 시장 규모는 약 3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원전해체센터#공동 유치#부산#울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