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 해수담수화 수돗물 연말 공급 불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방사성물질 ‘삼중수소’ 조사 안돼”¨ 市, 안전확인 위해 2015년으로 연기

최근 완공된 부산 기장군 대변리 해수담수화시설 전경. 부산시 제공
최근 완공된 부산 기장군 대변리 해수담수화시설 전경. 부산시 제공
국내 최대 규모로 건설된 부산 해수담수화 시설의 안전성 논란이 일면서 연말로 예정됐던 수돗물 공급이 내년 상반기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담수화 시설은 바닷물에 포함된 염분과 불순물을 없앤 뒤 미네랄 등 필수영양소를 첨가해 먹는 물로 공급하는 것.

이는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시의회, 시민단체에서 각종 의문을 제기하면서 먹는 물 공급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동안 환경단체 등에서는 취수 지역인 기장군 고리원전 주변 해조류에서 삼중수소 등이 검출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기장군은 원전 인근 방사능 오염에 대한 주민 불안감을 이유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거부했다.

신용삼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방사성물질은 세슘 134와 137, 요오드, 삼중수소인데 이 중 다른 것은 문제될 것이 없지만 삼중수소의 검출 여부가 조사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해수담수 식수 공급을 내년 상반기로 연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환경과자치연구소는 고리원전 주변 해조류에서 방사성물질인 요오드와 함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기장군은 “원전 인근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주민의 생명줄인 먹는 물까지 위협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수돗물 공급 중단을 요구했다. 부산시의회와 기장군의회도 가세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달 정수과정을 거친 물을 채수해 방사능 조사를 벌여 세슘 134와 137, 요오드 131은 모두 검출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또 일반 수질검사(페놀, 벤젠, 대장균 등 59개 항목)에서도 먹는 물 수질기준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삼중수소는 측정 장비가 없어 검출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삼중수소는 263종의 시 수돗물 감시항목에도 들어 있지 않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삼중수소를 측정하는 장비와 분석기계를 도입할 방침이다.

신 본부장은 “환경단체에서 검출됐다고 하는 삼중수소가 자연 상태의 것인지, 원전에서 배출된 온배수에서 나온 것인지 확인된 바는 없다”며 “세슘과 요오드보다 위해성이 낮지만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공급 연기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국비와 시비 1248억 원, 두산중공업 706억 원 등 1954억 원을 들여 기장읍 대변리 바닷가 4만5845m²에 하루 4만5000t의 먹는 물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역삼투막식 해수담수화 시설을 지난달 완공했다. 시험운전을 거쳐 이달 말부터는 하루 2만3000t을 생산해 기장읍, 장안읍, 일광면의 일반 가정에 공급하고 동부산관광단지와 일광택지 개발이 끝나는 2020년 이후에는 전면 가동할 방침이다. 원수는 대변리 앞 바닷가에서 330∼400m 떨어진 곳의 수심 10∼15m 깊이 중층수를 끌어와 해조류와 염분을 걸러낸 뒤 정수과정을 거쳐 가정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 시설은 고리원전으로부터 11km가량 떨어져 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방사성#삼중수조#해수담수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