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무섭다” 은둔생활… “또 당할라” 전학 가도 외톨이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3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학교폭력 피해자 내팽개치는 사회… 가해자에겐 한없이 너그러워

차관들 폭력근절 대책 회의 학교폭력 근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부 차관 회의가 열렸다.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11층 회의실에서 김동연 국무총리실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교육과학기술부, 경찰, 검찰 등 관련 부처 차관급 관료들과 함께 토론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차관들 폭력근절 대책 회의 학교폭력 근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부 차관 회의가 열렸다.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11층 회의실에서 김동연 국무총리실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교육과학기술부, 경찰, 검찰 등 관련 부처 차관급 관료들과 함께 토론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아버지가 “○○야”라고 이름을 부르며 방문을 열자 이모 군(15)은 후다닥 책상 아래로 숨었다. 늘 있는 일인 듯 아버지는 태연하게 책상 아래로 몸을 숙여 아들과 눈을 맞췄다. “괜찮아, 아빠야.” 얼굴이 하얗게 질린 이 군은 아버지를 향해 두 눈만 껌뻑였다. 이 군은 아버지가 방을 나갈 때까지 책상에서 나오지 않았다. 얼마 뒤 방 안에선 게임 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하루 종일 틀어박혀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게 일상의 전부다. 13일 서울 마포구의 집에서 만난 이 군 아버지는 “경산에서 한 아이가 또 자살했다던데 우리 애는 살아있어 줘서 고맙다”고 했다.

○ ‘죽기 아니면 외톨이 되기’

이 군은 서울 강서구의 한 중학교에 입학한 2011년부터 1년간 같은 반 학생 6명에게 폭행당했다. 6명은 머리 목 가슴 배 성기 등 여섯 부위를 한 곳씩 맡아 때렸다. 그중 1명은 이 군을 빈집으로 불러 음란 동영상을 보여주며 성추행했다. 이 군은 1년 가까이 혼자 앓았다. 이 군이 공사장에서 집단 폭행당하는 광경을 우연히 본 학교 선배가 부모에게 알리면서 죽음 못지않게 고통스러웠던 이 군의 피해가 드러났다.

그 후 1년이 지났지만 이 군의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가해 학생들이 학교에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2012년 3월 다른 구의 학교로 전학을 갔지만 새 학교에서도 ‘투명인간’으로 지낸다. 초등학생 땐 학생회 간부를 여러 번 할 정도로 활달한 성격이었는데 요즘은 남과 대화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이 군을 상담한 의사는 “누군가가 자신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느껴 아무에게도 눈에 띄지 않아야 안심하는 것”이라며 “자존감이 완전히 무너져 관심을 받는 것 자체를 포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군이 집에서마저 숨바꼭질을 벌이며 ‘은둔형 외톨이’로 사는 건 그런 이유에서였다. 몸은 나아도 가슴에 새겨진 상처는 아물지 않은 것이다.

이 군 가족은 상담치료비를 대느라 빚더미에 앉았다. 정신과 상담은 건강보험 적용이 안 돼 시간당 10만 원가량 든다. 피해 학생 치료를 지원하는 학교안전공제회의 도움을 받으려 했지만 절차가 복잡해 한 번밖에 이용하지 못했다.

○ 가해자 처벌 결과 피해자는 몰라

이 군은 요즘 울면서 잠에서 깨는 일이 잦다. 학교폭력 사건으로 법정에 섰던 악몽을 자주 꾼다. 당시 가해 학생 측 변호사는 이 군에게 수학여행 때 가해자들과 찍은 사진과 가해자들이 과자를 먹여주는 사진을 내보이며 “이렇게 웃으며 어울리는데 괴롭혔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군은 그 사진을 찍던 날 밤에도 화장실에서 30분 넘게 구타당했고, 과자 역시 ‘남은 것을 처리하겠다’며 억지로 퍼 먹인 것이었다.

기자가 아버지를 인터뷰하는 내내 말이 없던 이 군은 당시 재판 얘기가 나오자 “저를 괴롭힌 애들이 그 후 어떻게 됐는지 몰라 너무 억울하다. 죽어버릴 것 같다”고 말했다. 재판은 지난해 9월 끝났지만 이 군은 가해자들이 어떤 처분을 받았는지 알지 못한다. 서울가정법원과 학교 측에 여러 차례 결과를 문의했지만 “청소년 신상 정보는 알릴 수 없다”며 거절당했다. 현행 소년법은 가해 청소년의 재판 결과를 공개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법원 관계자는 “가해자에 대한 교화가 우선이라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학교폭력 사건은 일반 소년 사건과 달리 피해기간이 길고 가해 학생과 같은 공간에서 지낼 가능성이 높아 처벌 결과가 통보되지 않으면 피해자의 불안감을 키우고 상처의 골을 더 깊게 만든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하지현 건국대 의대 정신의학과 교수는 “공권력을 통한 ‘화풀이’ 과정이 있어야 마음속 응어리를 해소할 수 있는데 처벌 결과를 알지 못하면 응어리진 상태가 지속돼 새롭게 삶을 시작하기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이 군과 가족은 법정에 섰던 가해자 6명 중 3명이 무죄로 풀려나고 나머지에겐 보호처분 등 가벼운 조치가 내려졌다는 ‘소문’만 들은 상태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도 가해자 1명에게만 일주일 출석정지 처분을 내리고 나머지는 별다른 처벌을 하지 않았다. 지난해 전국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학교 측 처분 결과를 보면 전학(5.2%) 퇴학(0.3%) 등 중징계는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 특별교육 또는 교내봉사 등의 조치를 받았다. 가해자에겐 가볍고 피해자에겐 고통뿐인 결과다.

신광영·곽도영 기자 neo@donga.com

[채널A 영상]“자살 고교생, 가해학생 협박에 교실서 속옷까지…”
[채널A 영상]경산 고등학생 자살, 학교 안 CCTV 있으나 마나

#학교폭력#피해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