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작년 20억에 올 예산 30억 투입… 인천FC ‘錢의 승부’ 성적표는

  • Array
  • 입력 2013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자본잠식 속 성적부진 ‘애물단지 축구단’ 벗어날 자구책 시급

‘44전 17승 16무 11패’ ‘16개 구단 중 9위’.

시민구단인 프로축구 인천 유나이티드 FC(이하 인천구단)가 거둔 지난해 성적표다. 시즌 초반인 지난해 4월경에는 15위까지 떨어졌지만 후반기에 선전했다.

하지만 축구에 대한 인천 시민들의 사랑과 열정으로 출범한 인천구단은 2003년 창단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자본 잠식과 경기 침체에 따른 기업 후원의 감소, 성적 부진으로 인한 관객 감소 등 악재가 중첩돼 있다.

○ 끝이 보이지 않는 재정난

인천구단은 2003년 시민 5만4000여 명이 주주(액면가 500원)로 참여해 출범했다. 전체 주식 중 시민주가 79.4%를 차지할 정도로 시민들의 열기가 대단했다.

한때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했지만 2010년 영업적자 52억 원, 2011년 34억 원으로 2년 연속 손실을 기록하며 자기자본을 잠식하는 처지가 됐다.

이 같은 재정 악화는 구단 조직의 비대화와 연관이 있다.

2010년 송영길 인천시장이 새 구단주가 되면서 조직이 커지기 시작했다. 상임고문과 단장, 홍보이사 등 새로운 보직이 만들어지고 시장 측근들이 그 자리를 채웠다. 1인당 수천만 원의 연봉이 지급됐지만 조직의 갈등만 부추긴 채 재정은 더욱 악화됐다.

급기야 지난해 2월에는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선수와 직원들의 급여를 못 주는 ‘임금 체불 사태’가 빚어졌고 그 영향으로 팀 성적도 하위권을 맴돌았다.

이후 불필요한 보직을 없애고 허리띠를 졸라매는 긴축 경영에 들어갔다.

지난해 4월 지방지 기자 출신인 김모 씨(51)가 재정이사로 영입됐다. 그는 연봉과 활동비를 포함해 연 9600만 원의 급여를 받는다. 지난해 뛴 연봉 2500만 원의 주전 선수 급여의 4배 가까이 받는 셈이다. 김 이사는 “교보생명 등 최근 이뤄진 후원 계약의 경우 모두 내가 아이디어를 내거나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라고 말했다.

○ 애물단지 신세에서 벗어날 자구책은

지난해 6월 인천시의회에서는 ‘시민 프로축구단 지원 조례’가 만들어졌다. 시민들의 세금으로 인천구단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 김 이사는 “시민구단이 있는 다른 시도에는 축구팀 지원 조례가 있는데 인천에만 없어 조례를 만들었다”라며 “안정적인 구단 운영이 가능해졌다”라고 평가했다.

인천구단은 이 조례 덕분에 지난해 20억 원을 긴급 수혈받았고, 올 예산에 다시 30억 원을 반영했다.

인천구단은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시즌권 판매 확대와 소규모 후원사 확대 등으로 재정난을 극복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수익 사업으로 연수구에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하지만 민간사업 업종을 구단이 수익사업으로 삼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 축구계는 시와 시민들이 나서 지역기업의 자발적인 후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구장 명칭 사용권을 구단의 메인 스폰서십과 연계하는 등의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것.

인천시의회 허회숙 의원은 “인천 구단이 세금을 지원받는 손쉬운 방법으로 재정난을 해결해선 안 된다”라며 “재정난 극복을 위해 시와 전 직원이 뼈아픈 자구책을 마련해 실천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인천 유나이티드#축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