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춘천 집장촌 강제철거 충돌 위기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市 난초촌 보상착수 방침에 업주 “생계대책 시간 필요”
결사저항 선언 ‘일촉즉발’

27일 0시경 강원 춘천시 근화동의 성매매 집결지 ‘난초촌’. 15개 업소에서 여성 42명이 일하는 춘천의 마지막 집창촌이다. 2차로 도로를 따라 200m가량 줄지어 들어선 업소들은 대낮처럼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었다.

난초촌은 겉으론 예전처럼 평온한 모습이지만 폭풍전야와 같은 상황이다. 춘천시가 내년 4월까지 난초촌을 도시공원으로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철거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춘천시는 15개 업소와 일반주택 10개 동이 있는 난초촌 일대 3405m²(약 1030평)에 대해 이달부터 감정평가를 거쳐 협의에 의한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내년부터 성매매 종사 여성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본격 실시하는 등 생계 대책 마련에도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주 및 성매매 여성들은 춘천시 방침에 반대하고 있다. 엄동설한에 길로 나앉으라는 말과 다를 바 없다는 이유다. 업주 A 씨는 “전셋집을 비워 주는 일도 몇 개월 전에 통보해 주는 것이 관례인데 당장 이달부터 집을 빼라는 것이나 다름없다”라며 “시가 강제 철거에 나선다면 전쟁을 선포하고 맞서겠다”라고 말했다.

성매매 업소 업주들은 철거 기한을 2015년 말까지로 연장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그때까지 시간을 주면 생계 대책을 마련하고 자진해서 문을 닫겠다는 것. 이곳에서 7년째 생활하고 있다는 여성 B 씨(36)는 “그동안 돈을 벌어 부모님 용돈 드리고 동생들 공부시키느라 돈을 모으지 못했다”라며 “생계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여성 종사자들을 위한 직업 훈련 프로그램도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B 씨(37)는 “평균 연령이 30대 중반인 이곳 여성들이 미용이나 제빵 기술을 배워 제대로 호구지책으로 삼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철거 기한 연장에 대해 춘천시 관계자는 “업주들의 요구는 신뢰성의 문제”라며 “성매매가 불법인 이상 철거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밝혔다. 불법 업소 업주 요구를 그대로 받아 줄 수 없다는 내부 의견도 강하다. 이처럼 양측의 의견이 엇갈림에 따라 시가 강제 철거에 나설 경우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업주들은 “이판사판 아니겠느냐. 전국한터연합회(성매매 종사자들과 업주들의 모임) 회원들까지 동참해 결사적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난해에도 춘천시와 경찰이 합동으로 성매매 집중 단속에 나섰다가 충돌을 빚은 뒤 폐쇄 문제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난초촌은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미군기지인 캠프페이지가 들어선 이후 조성됐다. 2006년 재개발로 문을 닫은 ‘장미촌’과 함께 성업을 이뤄 한때 30개 업소 100여 명의 여성이 일했지만 2004년 성매매특별법 시행 이후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특히 2005년 캠프페이지가 폐쇄되고 옛 경춘선 열차 종착역인 춘천역마저 문을 닫으면서 업소 및 종사자 규모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2010년 12월 500m가량 떨어진 지점에 전철 종착역인 춘천역이 새롭게 문을 열면서 지역 이미지를 훼손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춘천#성매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