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앞 막걸리집 ‘고모집’… 82학번 동기들 모인 까닭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모님, 30년전 외상값 받으세요”, “情을 어떻게… 장학금으로 낼게”

‘고모집’ 주인 이순이 씨(왼쪽 사진 가운데)가 13일 고려대 82학번 동기회로부터 외상값 385만 원을 받고 있다. 이 씨는 
돈을 전부 학교에 기부했다. 첫 번째 주인 한정숙 씨가 가게를 떠날 당시 이를 보도한 동아일보 
1993년 4월 17일자 기사(오른쪽 사진). 고대신문 제공, 동아일보DB
‘고모집’ 주인 이순이 씨(왼쪽 사진 가운데)가 13일 고려대 82학번 동기회로부터 외상값 385만 원을 받고 있다. 이 씨는 돈을 전부 학교에 기부했다. 첫 번째 주인 한정숙 씨가 가게를 떠날 당시 이를 보도한 동아일보 1993년 4월 17일자 기사(오른쪽 사진). 고대신문 제공, 동아일보DB
"30년 된 외상값을 어떻게 받겠어요? 그 외상값은 첫 '고모'였던 언니와 학생들 사이의 '정'이었죠."

13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 앞 막걸리집 '고모집' 주인 이순이 씨(54·여)가 고려대 82학번 동기회 '아저씨들'에게 몇 번이고 되풀이한 말이다. 30년 외상값이 장학금으로 태어난 이야기는 한 달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대 82학번 동기회에서 재학 중 달아놓은 외상값을 갚고 싶다고 연락해왔다. 하지만 이 씨는 받지 않았다.

"지금은 연락이 끊긴 언니도 학생들을 위해 쓰는 게 낫다면서 안 받으셨을 거예요. 그저 학생들이 언니와 가게를 아직까지도 기억해주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고맙죠."

이 씨는 고모집의 두 번째 '고모'다. 이젠 중년의 신사가 된 고려대 졸업생들이 학창시절 모두 '고모'라고 불렀던 첫째 고모는 한정숙 씨(83·여). 1970년 장사를 시작해 23년 동안 고려대생과 함께했던 그녀는 1993년 카페와 맥줏집 등에 밀려 가게가 어려워진 데다 건강까지 나빠져 이 씨에게 가게를 넘겼다. 한 씨가 물러나기 1년 전쯤 고모집이 문 닫는다는 소문이 돌자 당시 고려대 총학생회는 대자보를 붙여 재학생들에게 밀린 외상값을 즉시 갚고 맥줏집 대신 고모집을 더 자주 이용해 달라고 촉구할 만큼 정이 깊었다. 한 씨는 가게를 떠날 때 학생들이 술값 대신 맡기고 간 뒤 찾아가지 않은 학생증 수백 장을 고려대 총학생회에 돌려줬다.

더이상 되찾을 학생증도 없지만 13일 오후 고려대 82학번 입학 30주년 모교방문행사를 위해 학교를 다시 찾은 졸업생들은 외상값을 갚았다. 이들의 요청에 못 이겨 외상값을 받은 이 씨는 전액을 장학금으로 학교 측에 전달했다. 외상장부에 적혀 있던 연간 외상값은 350만¤400만 원 수준. 82학번 동기회는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동기들이 모은 돈 중에서 385만 원을 내놓았다.

이은택 고려대 미디어학부 겸임교수(49·신문방송학과 82학번)는 "학교 다닐 때 많이 취하면 고모가 재워주기도 해 여관처럼 여기기도 했다"며 "가게 앞에 앉아서 '째려보고' 계시면 다른 집은 아예 못 간 기억도 난다"고 말했다.

박희창 기자 ramblas@donga.com
#고대#고모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