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입학사정관이 말하는 구술면접 4대 실수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차별화된 대답?… ‘양’보다 ‘사례’로 승부하라!

동아일보DB
동아일보DB
주요 대학 수시모집 구술면접 고사가 본격 시작됐다. 구술면접 고사에 임하는 수험생은 평가자가 묻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뒤 주어진 발언 기회를 활용해 자신의 인성과 학업열정, 전공 적합성을 보여줘야 한다. 또 면접관에게 자신감 있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올바른 시선과 목소리,자세를 유지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이 말하는 감점대상 유형을 중심으로 수험생들이 구술면접 고사장에서 숙지해야 할 주의사항을 짚어본다.
유형1. 시선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

구술면접은 지원자가 해당 대학·전공에 지원한 이유와 학업 수행 의지, 진정성, 열정 등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지원자가 자신감 있는 태도를 취하는 것은 구술면접의 기본 중 기본. 면접관에게 시선을 맞추지 못하고 주변을 두리번거리거나 면접관이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작은 목소리로 대답할 경우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비쳐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유신재 서강대 입학사정관은 “면접관을 자신의 당락을 결정하는 ‘심판자’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대학 입학을 도와주는 ‘도우미’ 정도로 생각하면 긴장감을 덜고 편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형2. 다른 지원자를 지나치게 의식, 경쟁하는 경우

두시현 동국대 입학사정관. 유신재 서강대 입학사정관.
두시현 동국대 입학사정관. 유신재 서강대 입학사정관.
여러 명의 지원자가 동시에 면접을 하는 집단면접에선 다른 지원자와 비교되다 보니 지원자의 부담도 더 크다. 이때 다른 지원자보다 두각을 나타내겠다는 욕심에 지나치게 길게 말하거나 일부러 다른 대답을 내놓느라 애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만약 답변을 차별화하고 싶다면 본인의 실제경험 사례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지혜. 예를 들어 사회과학계열 구술면접에서 면접관이 ‘현재 대한민국에는 성장과 분배 중 무엇이 더 필요한가’라고 물었을 때 자신의 생각이 다른 지원자들과 겹친다고 해서 답변을 바꿀 필요는 없다. 만약 자신이 학창시절이나 가정생활에서 이 같은 주제로 고민해본 적이 있다면 그 사례를 덧붙이는 것으로 차별화된 대답을 할 수 있다.

집단토론 면접에서는 다른 지원자와의 원활한 소통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주장을 다른 지원자가 반박할 경우 인정할 부분과 재반박할 부분을 구분해 대응하는 게 좋다. 발언기회를 과도하게 탐내는 것은 금물. 두시현 입학사정관은 “다소 낯선 토론주제를 만났을 경우에는 먼저 다른 사람의 발언을 들으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뒤 토론 후반부에서 적극 참여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유형3. 질문을 경청하지 않고 준비한 답변만 늘어놓는 경우

면접관의 질문을 제대로 듣지 않고 엉뚱한 답을 내놓는 지원자도 감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유신재 입학사정관은 “정치인에게 가장 필요한 리더십 덕목 하나만 꼽아보라고 물으니 한 지원자는 마치 답변을 준비한 듯 다섯 가지를 열심히 열거했다”면서 “면접관의 질문을 귀담아듣지 않는 실수는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또 질문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해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늘어놓는 지원자도 감점 대상이다. 만약 구술면접에서 면접관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을 준비했다면 모든 질문이 끝난 뒤 면접관의 허락을 구해 기회를 마련하면 된다.

유형4. 실수를 지적 받고 어쩔 줄 몰라 하는 경우

전공적합성 면접에서는 제시된 문제를 보고 바로 해법을 떠올리지 못했거나 개념에 대한 보충설명이 필요할 때가 있다. 면접관의 질문을 정확히 알아듣지 못했을 때는 “제가 긴장한 것 같습니다. 죄송하지만 다시 한번만 질문해주시겠습니까”라고 말하며 침착하게 질문을 다시 들으면 된다.

한편 자신이 도출한 답안에 실수가 있음을 지적받을 경우에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다시 답변을 하면 된다. 하지만 지원자의 기본소양과 추론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관이 일부러 ‘답이 틀린 것 같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이 답을 도출한 과정을 설명한 뒤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 면접관과 따져보는 것도 좋다. 유신재 입학사정관은 “전공 관련 문제에서 잘못된 답을 말했지만 나름의 해법을 자신 있게 설명한 지원자가 합격한 사례가 있다”면서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자신이 아는 범위 내에서 성실히 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구술면접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움말=두시현 동국대 입학사정관, 유신재 서강대 입학사정관
이강훈 기자 ygh8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