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게이트]김광수 2008년 저축銀 M&A담당때 부산저축銀, 대전-전주 인수해 급성장

  • Array
  • 입력 2011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 검찰, FIU 압수수색

집무실 나서는 김광수 “…” 1일 밤 김광수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왼쪽)이 서울 여의도 금융정보분석원을 나서고 있다. 저축은행 비리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수부는 이날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실을 압수수색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집무실 나서는 김광수 “…” 1일 밤 김광수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왼쪽)이 서울 여의도 금융정보분석원을 나서고 있다. 저축은행 비리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수부는 이날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실을 압수수색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가 저축은행 비리 수사 대상을 금융위원회로 확대했다. 1일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뒤 김광수 FIU 원장(54)에 대한 소환방침을 내놓은 것.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인수합병(M&A) 및 퇴출 저지와 관련해 김 원장에게 수천만 원을 건넸다”는 부산저축은행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하고 곧바로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 금융서비스국장 시절이 문제

FIU는 금융거래를 통한 자금세탁 행위와 불법 테러자금을 적발하는 기관이지만 검찰 수사의 초점은 김 원장이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 시절(2008년 3월∼2009년 12월) 저지른 비리 혐의에 맞춰져 있다. 검찰도 “이번 압수수색은 FIU 고유업무와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원장의 개인 비리를 수사하고 있다는 뜻이다.

김 원장은 광주일고 동문인 박연호 부산저축은행그룹 회장(61·구속 기소)을 비롯한 대주주들에게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M&A를 성사시켜 달라는 등의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주주들이 학연 등 친분 관계를 바탕으로 김 원장을 꾸준히 관리해 왔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김 원장이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으로 재직할 당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급격한 성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08년 8월 금융서비스국이 저축은행의 M&A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석 달 뒤 이 그룹은 대전저축은행과 전주저축은행을 인수해 사세(社勢)를 불렸다. 금융위는 이 과정에서 서울경기지역에 지점을 개설하게 해주겠다는 등 인센티브도 줬다. 감사원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대전저축은행의 부실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고 부산저축은행그룹에 넘겼다”고 지적했다.

○ 긴장하는 금융위

금융위는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당황하고 있다. 금감원과 감사원에 이어 거시적인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금융위까지 불똥이 튀면서 사정 한파가 몰아닥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서다. 저축은행 사태 이후 본격적인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금융위 1급 공무원까지 비리에 연루될 경우 금융위도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특히 김 원장은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1일 퇴임한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전현직 ‘모피아’(옛 재무부 출신 관료를 ‘마피아’에 빗댄 용어)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의심스러운 것이 있다면 검찰이 수사하면 된다. 검찰수사에서 밝혀질 일”이라면서도 당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김 원장은 이날 출근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에 따라 일찍 사무실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차지완 기자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