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드 경북]2014년 49년만의 이전 경북 새도청, 미래형도시 속으로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웅도(雄道) 경북, 새롭게 비상한다!’ 경북도청(대구 북구 산격동)은 2014년 6월부터 신청사(경북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원)로 옮겨 업무를 보게 될 예정이다. 1965년 대구 중구 포정동에서 북구 산격동으로 청사를 옮긴 지 49년 만이다. 또 신청사와 함께 인구 10만 명의 자족도시를 만드는 신도시 조성 프로젝트도 2027년까지 추진된다.

○ 신청사 추진 일정

경북도는 올해 5월경 도청 신청사 기공식을 열 계획이다. 신청사는 지상 7층, 지하 2층, 연면적 12만5000m²(약 3만7800평) 규모. 시공사는 조만간 선정된다. 도청이전추진단 관계자는 “시공사가 선정되면 작업에 박차를 가해 2014년 3월경 신청사를 완공한 뒤 ‘시운전’을 거쳐 6월부터 업무를 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신청사 건립비는 4055억 원 정도. 경북도는 신청사를 지으려는 충남도와 공조해 건립비 전액을 국비로 확보키로 했다. 전남도의 신청사 사례를 감안해서다. 하지만 현재까지 정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어 국비 지원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신청사 예정지는 국도 28호선, 34호선 등과 가깝고 중앙고속도로와 10km쯤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경북도는 청사를 이전하기 전에 국도를 잇는 접속도로 3개를 신설하기로 했다. 신청사 기공식 이전에 보상가 결정과 보상금 지급 등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16일 이주민 대표와 사업 시행자, 공무원 등으로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보상협의회를 구성했다.

○ 신도시 조성 사업

신청사는 24만 5000m²(약 7만 4100평) 규모의 행정타운에 들어서게 된다. 검무산 앞에 위치한 행정타운에는 도청 외에도 경북도의회와 경북도교육청, 경북지방경찰청 등이 입주하게 된다. 이들 기관의 신청사가 건립되면서 신도시 조성 사업도 함께 이뤄진다. 사업 시행자인 경북개발공사는 신도시 개발 및 실시계획을 올해 9월까지 마무리한다. 신도시는 총 10.96km²(약 330만평) 규모다. 행정타운을 비롯해 주거단지, 산업단지, 대학, 산학지원시설, 공원, 레저시설 등으로 이뤄진다. 경북도는 2027년까지 신도시를 인구 10만 명의 자족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2014년까지 1단계로 도청 등 행정기능 이전을 통해 도시기반을 조성하고, 2020년까지 2단계로 유입인구 정주여건 조성 사업을 완료한다는 것이다. 또 2027년까지 3단계로 자족도시 기능 확충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신도시를 ‘경북의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저탄소, 명품지식산업 도시’로 만들기로 했다. 경북만의 특색 있는 문화와 전통, 도민의 정신 등을 담을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와 주민 등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키로 했다. 농어촌 전원형, 저밀도 생태도시로서의 행정 기능과 교통 및 산업 연구개발(R&D)기관 등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는 신도시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특히 ‘미래행정도시’ 개념을 도입해 교통과 방범, 방재, 여가선용, 보건, 교육, 의료 등 각종 서비스가 원터치 시스템으로 이용되는 스마트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 또 태양광과 지열 등을 이용하는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하고 폐기물 자동처리 등 자연생태를 적극 이용하는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이삼걸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계획대로 추진되면 신도시는 문화와 전통이 어우러진 ‘명품도시’가 될 것”이라며 “그동안 도청 이전과 신도시 조성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준비를 착실히 잘 해왔다”고 말했다.

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