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언어영역/창의적 사고의 이해 (2)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창의적 사고는 사실적 사고 및 추론적 사고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사실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자료를 만들거나 새롭게 표현하는 능력이 바로 창의적 사고이기 때문이다.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에서는 추론하고, 적용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중점 평가한다.》
창의적 사고는 △내용 바꾸기 △바꾸어 표현하기 △새로운 내용 생성하기 △대안 모색하기 △종합하기 같은 활동을 포함한다. 수능에서는 창의적 사고와 관련해 주어진 조건에 맞게 어떤 언어자료를 변형하거나 새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듣기나 읽기(비문학)보다는 쓰기, 읽기(문학)에서 출제되는 비율이 높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펴낸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2004)’에서 명시한 창의적 사고의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내용의 창의적 수용과 생성
①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발견하거나 생성하는가
② 주어진 정보를 효과적으로 응용하거나 새롭게 활용하는가
③ 목적, 대상, 상황 등에 적절한 언어활동계획을 세우는가

(나) 구조의 창의적 수용과 생성
① 텍스트의 구성요소를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변용하는가
② 같거나 비슷한 구조를 활용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구성해 내는가
③ 목적, 대상, 상황 등에 적절한 구조를 생성하고 활용하는가

(다) 표현의 창의적 수용과 생성
① 개성 있고 참신한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가
② 여러 가지 수사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가
③ 목적, 대상,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로 다르게 표현하고 이해하는가」

쓰기에서 출제된 창의적 사고의 대표적인 문제를 보자. 이런 문제를 풀 땐 주어진 조건에 부합하는지를 잘 따져봐야 한다. 즉,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지 아니면 특정한 조건만을 만족하는지 꼼꼼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예문] 2009학년도 대비 9월 수능 모의평가 9번 문항
9. 수행평가 과제로 장래의 명함을 만들고자 한다. [A]에 들어갈 문구로 <보기>의 조건이 모두 충족된 것은?


『<보기>
·전통문화를 언급할 것
·공감각적 표현을 활용할 것
·청유형 문장을 사용할 것』

① 여기 있습니다, 달콤한 햇살의 속삭임이 머무는 집. 우리의 몸과 마음을 쉬게 합시다.
② 우리 부엌으로 오세요. 진정한 우리의 맛을 느껴 봅시다. 고향의 된장 뚝배기가 당신을 기다립니다.
③옷이 아닌 멋을 입는다. 저고리, 마고자, 외씨버선, 우리 맵시 찾아 10년. 이제 당신의 것이 됩니다.
④ 가야금 곡조 따라 광한루까지. 춘향의 마음과 어우러지는 옥빛 소리 한 자락, 우리 연구소에서 즐겨봅시다.
⑤학을 품은 달 항아리, 자라 모양 청자연적. 둥근 곡선 따라 흐르는 영롱한 빛을 당신의 마음에 새겨드립니다.」

<보기>에 제시된 조건을 만족하는 문구를 찾는 창의적 사고의 문제다.

④번은 가야금 곡조, 광한루, 춘향 같은 소재를 이용해 전통문화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옥빛 소리 한 자락’이라는 공감각적 표현과 ‘∼ 즐겨봅시다’라는 청유형 문장을 사용했다.

①번은 전통문화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청유형 문장을 사용하지도 않았다. ②번은 공감각적 표현을 활용하지 않았고, ③번과 ⑤번은 청유형 문장을 사용하지 않았다. 정답은 ④번.

다른 쓰기 문제를 하나 더 보자. 이 문제는 ‘자료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또는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고 내용을 생성해 표현하기’와 연관돼 있다.

[예문] 2009학년도 대비 6월 수능 모의평가 8번 문항

8. <보기>는 ‘독수리의 마지막 날갯짓’이라는 제목으로 이야기를 쓰기 위해 구상한 내용의 일부다. 이야기의 긴밀성을 고려하여 세부 내용을 설정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세부내용>

○ 굶주림으로 생명을 잃어 가는 B와 C를 지켜보며 A가 자신에게 닥칠 운명을 고뇌하게 하자. ①
○ 절벽에 몸을 던져 새 부리를 얻었다는 어느 조상의 전설을 A가 떠올리게 하자. ②
○ A가 머뭇거리자 B와 C가 자유의 소중함을 힘주어 말하며 격려하게 하자. ③
○ 설산에 감추어진 바위벽을 찾아 헤매다 지친 A에게 꺋눈보라꺍가 나타나 포기하라고 말하게 하자.
○ 만신창이가 된 A가 스스로 상처를 돌보며 고통과 굶주림을 견뎌 낸 끝에 새 부리를 얻는 것으로 끝내자.」

이야기를 구상하면서 설정한 세부 내용이 적절한지를 파악하는 문제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보기>에 제시된 <착상>과 <주제>, <등장인물>, <갈등구조> 등을 읽으면서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③번은 ‘도전 과정에서의 방해’를 <갈등구조>로 설정했다. 그러나 B와 C가 A를 격려한다는 설정은 적절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자유의 소중함’을 언급하는 부분도 어색해 보인다.

①번은 <갈등구조>로 ‘상황과 결부된 내적 갈등’을, <기본얼개>로 ‘회의와 결단’을 설정했다. 이런 조건에서는 A가 자신에게 닥칠 운명을 고뇌한다는 설정은 적절해 보인다.

②번은 <유의사항>에 제시된 ‘사건 전개의 필연성 부여’를 생각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다.

④번은 <기본얼개>와 <유의사항>을 고려한다면 적절하게 설정된 내용이다.

⑤번도 <주제>와 <기본얼개> 면에서 본다면 적절한 설정이다.

지금까지 공부한 쓰기 문제는 대부분 창의적 사고와 연결된다. 특히 내용을 연상하고 생성하는 문제가 그렇다.
‘연상과 내용 생성’ 문제에서는 주어진 조건과 제재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보편적인 연상이나 발상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조건에 맞는 표현’의 경우, 제시된 조건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를 평가한다. 조건을 만족하는 글을 쓰는 문제나 조건에 맞는 내용으로 변형해 글을 완성하는 형태의 문제가 수능에서는 자주 출제된다. 수능은 실제로 쓰기 능력을 측정하기 힘든데, 이런 유형은 간접으로나마 쓰기 능력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읽기, 특히 시가문학에서 출제된 창의적 사고의 문제의 문두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 A를 <보기>와 같이 희곡으로 구성할 때, 시의 맥락에 비추어 자연스럽지 않은 대사는?
- 이용악, ‘낡은 집’, 2005학년도 수능
· (가)의 A를 바꾸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보기> 조건에 맞게 표현한 것은?
- 신경림, ‘목계장터’, 2004학년도 수능 대비 6월 모의평가
· (가)의 시적 화자를 주인공으로 한 편의 소설을 쓰려고 한다. 이 소설에 필요한 장면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사임당 신씨, 사친(思親), 2004학년도 수능 대비 6월 모의평가」

▶지난 기사와 자세한 설명은 www.ezstudy.co.kr

이만기 엑스터디 언어영역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