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외국인 주민도 지역공동체 한가족이죠”

  • 입력 2009년 3월 24일 06시 27분


부산시와 경남도가 외국인 주민 지원사업에 힘을 쏟는다.

외국인 주민을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다문화(多文化)가 공존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중국어-베트남어 등 정보제공=부산국제교류재단은 23일 오전 부산시청 1층 사무실에서 외국인 전용 콜센터 개소식을 했다. 외국인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공간.

콜센터는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한국어와 영어는 물론이고 중국어, 베트남어, 타갈로그어(필리핀 원주민 언어), 인도네시아어 등을 잘하는 상담원들이 외국인 주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어와 중국어, 타갈로그어는 월∼금요일, 인도네시아어는 월·수요일, 베트남어는 화·목요일에 서비스한다. 1577-7716로 전화를 걸어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상담할 수 있다.

또 재단은 외국인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외국인을 위한 종합정보 사이트’(www.busanlife.or.kr)를 7월 1일 개설한다.

이 사이트는 의료 교통 교육 레저 스포츠 등 생활정보와 고용정보 등 다양한 소식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국어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환승제도와 지하철 노선,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기관, 종합병원 진료시간 및 이용방법 등 일상생활에서 외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은 ‘라이프 인 부산’ 책자 1만5000권을 만들어 5월 23일 열리는 ‘외국인과 함께하는 어울마당’ 행사에서 나눠줄 계획이다.

또 동서대 사회교육원 양정캠퍼스와 사하구 종합사회복지관,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한국어강좌를 다음 달 6일부터 부산시교육청과 사상구 감전초등학교에서도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에 사는 외국인은 총 4만여 명이다.

▽외국인 주민 위한 종합계획=경남도는 최근 외국인주민지원시책위원회(위원장 서만근 행정부지사)를 열고 ‘2009년 경남도 외국인 주민 지원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이 마스터플랜은 △외국인 주민 지역공동체 정착기반 조성 △다문화가정 안정적 정착 지원 △외국인 근로자 권익보호 지원 △외국인 지원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등이 핵심.

이를 위해 경남도는 245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61억5000만 원의 예산을 마련했다.

주요사업은 외국인 주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생활가이드북 1만 부를 보급하고, 26억 원으로 우리말 교육과 아동 양육 지원 등의 방문사업도 편다.

또 고학력 결혼이민여성 가운데서 한국어가 가능하고 외국어에 능통한 50명을 뽑아 원어민 강사로 쓴다. 특히 1억8000만 원을 들여 여성 자원봉사자와 결혼이민자 간에 ‘친정어머니 맺어주기’도 추진한다. 5월에는 기념식과 장기자랑, 체육대회 등이 포함된 ‘다문화가족 한마당 행사’도 각 시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외국인근로자 권익보호를 위해 창원시 팔용동 ‘경남이주민센터’에서는 다문화 전시관, 아시아 마켓, 다문화 카페, 외국인 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이 시설에 임차료 8억 원을 지원했다.

경남 지역의 외국인 주민은 5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