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광주/전남]“호남권 배제 균형발전 포기”

  • 입력 2008년 12월 23일 07시 34분


광주시-전남도 강력 반발

정부가 호남권을 배제한 채 ‘5+2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을 확정하자 광주시와 전남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21일 ‘5+2 광역경제권’ 가운데 계획서 제출을 거부한 호남권(광주시, 전남도, 전북도)을 제외한 6개 권역의 선도산업을 확정, 발표했다.

수도권은 지식정보산업을 신성장 선도산업으로 추진하는 것을 비롯해 충청권은 의약 바이오 및 뉴(New) 정보기술(IT)을, 동남권(부산, 경남)은 수송 기계와 융합부품소재를 각각 맡도록 했다.

대경권(대구, 경북)은 IT 융복합과 그린에너지, 강원권은 의료융합과 의료관광, 제주권은 물 산업과 관광레저 산업이 선도사업으로 확정됐다.

광주시와 전남도, 전북도는 호남에 1개 권역, 영남에는 2개 권역을 편성한 ‘5+2 광역경제권’ 사업이 호남 소외를 가중시키고 영호남의 산업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며 호남권에서 전북을 떼어내 새로운 권역으로 설정해 줄 것을 주장해 왔다.

이들 시도는 그동안 경제권 재편 없이는 국토 균형 발전도 없다며 선도사업 계획서 제출을 거부해 왔다.

정부가 ‘5+2 광역경제권’ 추진을 기정사실화하자 광주시는 국토 균형 발전을 포기한 정책이라며 반발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이날 송년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5+2 광역경제권 분리 기준을 인구 500만 명으로 제시했지만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수도권을 1개로 묶은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인구 기준도 법적 기준도 없는 인위적 국토분할 정책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시장은 그동안 고수해 온 ‘절대 수용 불가’ 태도에서 다소 유동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 시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광역경제권 틀은 결국 시한부로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다만 광주에 실질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정부가 배려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과 한나라당 등에 광주와 전남을 하나로 묶고 전북의 새만금프로젝트를 분리하는 쪽으로 수정할 것을 건의했다”며 “시와 시민이 납득할 만한 새로운 산업프로젝트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도도 향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박준영 전남지사는 이날 “지역 간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정부와 대화를 통해 보완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광역경제권을 수정한다고 하면 다른 지역에서 반발과 또 다른 요구가 있을 수 있다”며 “호남권에 배정된 선도사업이나 프로젝트를 보완하는 방법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권 기자 goqud@donga.com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