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교과서 심화학습]아바타는 왜 생겼을까

  • 입력 2008년 3월 10일 02시 59분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그곳(사이버 공간)에는 해가 뜨고 비도 온다.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은 나의 ‘아바타(Avatar)’를 통해 나 자신이 한다. 아바타란 힌두어로 ‘분신(分身)’이라는 뜻이다. 이는 3차원의 캐릭터로, 현실세계에서 이루지 못했던 것을 사이버 공간에서 대신 이루어주기도 한다.》

아바타는 왜 생겼을까, 윤리적 문제점은 뭘까

【심화탐구 자료 1】 사이버 공간의 특징

1. 실물은 없지만 보고 느끼며 활동할 수 있는, 지리적으 로 실재하지 않는 사실의 세계이다.

2.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한다.

3. 경계가 없는 무한대의 공간으로서 다양한 규제나 제 약을 벗어난 초월성을 지닌다.

4. 이곳에서 거래되는 정보는 누구나 임의로 수정·삭제· 창조할 수 있다.

5. 시공을 초월해 정보를 순간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동 시에 전달할 수 있다.

6. 정보의 공유·복제가 가능하다.

7. 누구나 아이디만 가지면 접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 도의 익명성을 지닌다.

【심화탐구 자료 2】 아바타와 정체성

인터넷에 접속해 온라인 게임 속 가상공간 안으로 ‘내’가 들어갈 때 아이디는 나의 존재를 알려주는 주민증이다. 아이디는 이름을 대신하여 나를 익명의 존재로 만들어주는 도구이다. 익명성이란 얼굴을 직접 대하지 않고 다수의 인간을 상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서 개개의 존재이지만 그 존재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를 알 수 없을 때 보장된다. 하지만 익명성에 지친 현대인들은 가상공간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분신을 만들고야 만다. 그것이 바로 아바타. 사이버 공간에서 아이디가 이름이라면 아바타는 나의 얼굴인 셈이다. 사람들은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네티즌들과 사교활동을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만난 애인과 파도 소리가 실감 나는 사이버 해변에서 일광욕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매혹적인 만큼 위험도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아바타는 실제 자아와 비슷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남성이 여성의 아바타로, 초등학생이 성인의 아바타로 위장해 자신의 실제 자아를 속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도덕’교과서 발췌>

【탐구 과제 1】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등장하면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가치 혼란 문제를 정리해보자.

☞ 생활의 이중성 때문에 정체성의 위기가 심화될 수 있다. 현실과 가상공간을 혼동하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이 희미해지며 심할 경우, 사이버공간에서 자기 모습을 실제 자기 모습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를 맺기 어려워지면서 일부는 대면접촉을 거부하고 사이버공간의 접촉만으로 모든 만남을 해결하려 한다.

【탐구 과제 2】 정보화 사회가 진전되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실제공간과는 달리 비도덕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가상공간의 윤리적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정리해보자.

☞ 현실세계에서는 법과 윤리가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그 통제력이 현격하게 줄어든다. 사이버 공간은 만인이 만인의 늑대, 저마다 자신의 아바타를 내세워 타인의 아바타를 공격하는 이기적인 공간이 되기 쉽다. 윤리의식과 도덕감이 상실되면서 타인에 대한 책임감과 연대의식도 약화되기 쉽다. 일부는 타인에게 반사회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자행하기도 한다. 사이버 테러, 악플, 악성 루머,포르노,잔혹 사진의 유포 등이 그 예이다.

【Tip】

사이버 공간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여러 목소리가 다양한 울림을 내고 있다는 점에서 권위주의가 아닌 다원주의가 실천될 수 있다. 대중매체에서는 무시되기 쉬운 소수의 목소리도 인터넷에서는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바로 ‘블로그’와 ‘미니 홈피’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아바타나 미니 홈피, 온라인 게임 등의 디지털 문화는 그동안 기성세대가 보여준 권위주의 문화와는 확실히 다르다. 미니 홈피와 아바타 문화가 우리나라에서 꽃핀 이유는 뭘까?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사람은 스스로 규정하는 ‘나’보다 남들이 보는 ‘나’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요즘의 사이버 공간은 개인적인 공간에서 공동의 공간으로 내부 혁명 중이다. 공동체주의는 커뮤니티 문화가 활발한 것과 관련이 있다. 블로그같이 공개적인 일기쓰기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자 하는 모습, 개인 간 파일 공유(P2P) 사이트에 자료를 열심히 올려 다른 사람과 공유하려는 모습 등에서 우리는 공동체 공간으로 변화하는 사이버 공간의 현주소를 엿볼 수 있다.

신진상 최강학원 통합언어논술 대표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