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평가시험前 공교육 강화 우선”

  • 입력 2008년 1월 24일 03시 13분


코멘트
교육계 후속조치 촉구… 인수위“교사 양성 등 3930억원 투입”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3일 발표한 대학입시 3단계 자율화 방안은 정부 규제로 왜곡됐던 대학 입시를 대학 자율로 돌려주고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측면에서 선진화된 학생 선발을 위한 변화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인수위 차원에서 기본 골격만 발표한 수준이어서 후속 조치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당초 취지와 달리 공교육 현장에서 부작용이 빚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영어 공교육 먼저 강화해야=2013학년부터 수능에서 외국어(영어)영역을 분리해 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대체했지만 교육과정을 말하기 듣기 중심으로 바꾸지 않은 채 평가시험부터 발표해 앞뒤가 바뀌었다는 지적이다.

당장 4년 뒤에 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대학에 진학하게 하려면 이에 맞춘 공교육이 선행돼야 한다. 또 평가시험이 문제은행식으로 운영되도록 하려면 문제를 충분히 개발해 축적해야 하는데 아직 시스템도 갖춰지지 않았다.

이 같은 지적에 따라 인수위는 몰입교육 등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해 조만간 종합교육혁신계획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5년간 3930억 원의 관련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 3000명(신규 임용 1000명, 현직 교사 중 2000명)을 양성하기 위해 3개월간의 해외연수 비용 등 매년 304억 원의 예산이 배정된다.

영어 이외의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 몰입교육’ 자격 교사를 육성하기 위해 해당 교사의 급여를 대폭 올리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수능 과목 선택 기준 필요=수능 과목 축소로 공교육이 부실해질 것이란 우려가 많다.

인수위는 수능에서 선택하지 않은 과목은 대학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평가로 반영하면 된다고 밝혔지만 개인별 선택과목에 따라 학생부 평가를 달리하는 것도 쉽지 않다.

따라서 우선 선택과목은 전공 계열과 연관된 과목을 고르도록 일정한 기준을 마련하고 대학도 학부, 전공에 따른 필수선택 과목을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술·본고사 윤곽 빨리 알려야=일부 대학의 본고사 가능성에 대한 대책으로 인수위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를 통한 ‘자율 규제’를 내놓은 것도 논란거리이다. 인수위는 대교협법을 개정해 자율 규제를 위반하는 대학은 교육부를 통해 제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올해 입시를 치를 수험생들은 인문계 논술에 영어 지문이 허용될지, 자연계 논술이 고난도의 수리논술 등 사실상 본고사가 되는 것은 아닌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정시모집 논술 준비 기간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올해 수험생을 위해서는 한시적인 조치라도 ‘논술은 지난해 수준으로 출제한다’거나 ‘올해까지는 논술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는 방식으로 대교협이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영상 촬영 :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