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유 로비자금 밝혀진 것만 42억 원

  • 입력 2007년 6월 8일 03시 02분


코멘트
■ 검찰수사 마무리 단계… 드러나는 실체

《불법 다단계 판매업체 제이유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종착역에 가까워지면서 제이유 측의 정관계 로비 실체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지금까지의 검찰수사 결과 주수도 회장과 제이유그룹이 2004∼2005년에 각종 로비자금으로 사용한 돈은 42억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최재경)는 7일 제이유 측으로부터 세금 감면 청탁과 함께 약 3억 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희완(51) 씨를 구속했다. 김 씨를 비롯해 로비 대상으로 수사선상에 오른 인물로는 국회,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검찰, 경찰 등 웬만한 권력기관 인사가 모두 등장해 ‘전방위 로비’가 무엇인지를 실감케 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공개된 ‘제이유그룹 주수도 회장이 정관계 로비 자금으로 100억 원가량을 살포했다’는 국가정보원 보고서의 내용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검찰 수사가 뒤늦게나마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도 나온다.

올해 3월 서울동부지검에서 사건을 넘겨받고 사실상 2차 수사에 나선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그동안 주 회장 측이 숨겨 놨던 차명계좌 등을 찾아내고, 잠적한 주 회장의 측근들을 차례로 붙잡았다.

이런 성과 덕분에 서울중앙지검은 전직 국회의원, 전직 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전직 서울시 정무부시장, 시민사회단체 대표, 금융감독원 수석조사역, 검찰 수사관, 대학교수 등 10여 명이 제이유 측에 각종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사실을 추가로 밝혀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수사 때에는 주 회장에게서 2억 원을 받았다가 1억5000만 원을 되돌려준 정모 총경을 구속한 것 외에 뚜렷한 실적이 없었다.

고위 공직자나 거물급 정치인은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지만 제이유 측이 다단계 판매업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입법기관, 사정기관 관계자를 전방위로 접촉한 것은 확인된 셈이다.

특히 제이유 측은 2004∼2005년 당시 검찰 수사와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위 조사 등으로 사면초가에 몰려 있었던 탓인지 로비자금의 규모가 ‘뭉칫돈’이었다.

주 회장은 특별사면, 방문판매법 개정 등을 청탁한 이부영 전 국회의원에게는 장준하기념사업회 협찬금 등의 명목으로 6억 원, 국세청 세금 감면을 부탁하면서 서경석 목사와 김희완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에게 각각 4억6000만 원과 3억 원을 건넸다.

서해유전 개발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유명 한정식집 여주인과 4억 원의 돈거래를 한 사실이 밝혀졌고, 방문판매법 개정안의 국회 상정을 위해 입법로비자금으로 2억 원을 썼다.

그 과정에서 주 회장은 수사 및 재판 무마를 대가로 서울대 법대 출신을 사칭한 ‘법조브로커’ 이모(56) 씨에게 6억 원, 제이유 측에 불리한 기사가 나가는 것을 막느라 모 경제지 대표에게 5억 원 상당을 건네기도 했다.

검찰은 늦어도 이달 중순까지는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 그러나 언제 어떤 새로운 인물이 수사선상에 떠오를지 모른다는 관측이 많다.

한나라당이 특별검사제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것도 검찰로서는 적지 않은 부담이다. 검찰이 이번 사건에 관해서는 하급 공무원의 비리까지 샅샅이 뒤지고 있는 데에는 “서울동부지검 수사 때 피의자 회유 시비로 한 번 불명예를 입었는데, 사건이 특검으로 갈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내부 기류가 반영돼 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