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강남구 ‘안 봐줘 단속’ 다른 區로 확산될까

  • 입력 2007년 2월 6일 02시 57분


코멘트
강남구 단속반원이 담배꽁초를 길가에 버린 20대 남자(왼쪽)에게 5만 원의 과태료 고지서를 발부하고 있다. 사진 제공 강남구청
강남구 단속반원이 담배꽁초를 길가에 버린 20대 남자(왼쪽)에게 5만 원의 과태료 고지서를 발부하고 있다. 사진 제공 강남구청
불법 주정차, 담배꽁초 무단투기, 불법 광고물 부착 등 사소한 위반행위를 철저하게 단속해 질서 있는 고품격 도시를 만든다는 한국판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 실험이 몇몇 지방자치단체에서 강력하게 시행되고 있다.

“사소한 위반부터 바로잡아야 큰 질서가 잡힌다”고 팔을 걷어붙인 대표적인 지자체는 서울 강남구와 경기 파주시.

강남구는 지난해 10월 이후 구청 직원을 교대로 하루에 200∼300명씩 길거리로 내보내 ‘불법주정차 및 담배꽁초 무단투기와의 전쟁’을 벌여 왔다. 1차로 ‘불법주정차와의 전쟁’이 치러진 지난해 10∼12월 주차단속 13만290건에 52억1160만 원이라는 과태료 수입을 올렸다.

올 1월부터는 담배꽁초 버리기로 타깃을 바꿔 ‘무차별’ 단속을 벌이고 있다. 1건당 과태료는 5만 원. 1월에만 9435건에 4억7175만 원의 과태료를 징수했다.

과태료를 낸 사람 중 강남구민은 10%에 불과하고 강북지역과 경기도민이 대다수를 차지한 점은 아이러니다.

강남구 관계자는 “연간 거리 청소비용이 45억 원가량 드는데 담배꽁초 무단투기 과태료로 이를 모두 충당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전적 피해’를 본 시민들을 중심으로 단속에 대한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지만 맹정주 강남구청장은 “인기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기세를 꺾지 않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강남구의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이 서울을 매력적인 도시로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최근 25개 자치구 행정국장을 소집해 기초질서지키기 운동에 동참하는 자치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교부금을 나눠주기로 결정했다.

서초구도 조만간 담배꽁초 무단투기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시작하기로 해 강남발 ‘깨진 유리창 이론’ 실험은 타 자치구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해 8월부터 시청 주변에서 담배꽁초 버리는 행위를 단속해 현재까지 7500여 만 원의 과태료 수입을 거둔 경기 파주시도 6일 ‘깨끗한 파주’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노점상, 쓰레기, 불법주정차, 불법광고물 등 4가지 행위에 대한 단속을 기존의 시청 주변뿐만 아니라 시 전역으로 확대해 단속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자리다.

:깨진 유리창 이론:

1990년대 미국 뉴욕의 범죄율을 현격하게 낮추는 데 활용된 범죄학자 조지 켈링의 이론. 범죄천국 뉴욕의 범죄율을 낮추려면 깨진 유리창을 방치하는 것 같은 사소한 문제부터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고, 실제로 뉴욕시가 낙서 무임승차 등 사소한 범죄 근절에 나서면서 범죄율 대폭 감소와 더불어 시민 삶의 질이 높아지는 성과를 거뒀다.

성동기 기자 esprit@donga.com

이동영 기자 arg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