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폭연관 납치사기 잇따라

  • 입력 2006년 12월 19일 17시 25분


코멘트
최근 납치 사기와 국세청 직원을 사칭한 세금환급 사기 등 전화를 이용해 서민들의 돈을 뜯는 범행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중국의 폭력조직이 이 사건에 개입한 증거를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 관악경찰서가 서울 강남에서 발생한 납치협박 사건의 용의자들을 검거한 뒤인 18일에도 6건, 19일에 2건 등 모두 8건의 납치 사기 전화가 추가로 발생해 또 다른 협박 조직이 있거나 모방범죄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18일 부산진구 김모(63) 씨 집으로 "아들이 카지노에서 돈을 잃고 갚지 못하고 있다"며 "빚진 돈 1000만 원을 입금하지 않으면 아들을 죽이겠다"는 괴 전화가 걸려오는 등 부산에서만 모두 18건의 유사범죄가 발생해 전담반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서울 강남구에서 발생한 아들 납치 사기 범행에 쓰인 차명계좌를 만들어 공범에게 넘긴 혐의로 대만과 한국인 6명에 대해서도 18일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범행을 지시한 중국인은 아직 붙잡히지 않았다.

경찰은 이 사건에서 사용된 계좌 21개 중 1개가 13일 전북 군산에서 발생한 국세청 직원 세금 환급 사기 사건에 이용된 사실도 확인했다.

군산의 조모(64·여) 씨는 국세청 직원이라고 밝힌 사람으로부터 "몇 년 간 납부한 세금을 환급해주고 있다"는 전화를 받은 뒤 현금지급기를 시키는 대로 눌러 247만 원을 잃는 등 12~13일 이틀 동안 군산에서만 7건의 비슷한 사건 신고가 들어왔다.

국세청 직원을 사칭한 범행이 광주, 제주 등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달 15일 국세청과 건강보험공단 직원을 사칭해 세금과 보험금을 환급해 준다며 돈을 가로챈 혐의로 중국인 4명을 구속했다.

이들은 경찰조사에서 "'삼합회(三合會·홍콩의 폭력조직)'의 하부조직인 '신의안파' 소속 조직원"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A 씨를 행방을 쫓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최근 자동응답전화(ARS) 전화를 이용해 검찰 직원을 사칭한 범행도 동일범으로 보고 있다. 대검찰청은 4일 "중국 동포 말씨를 쓰는 여성이 검찰 직원을 사칭해 사건조회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 번호를 요구한 사건이 45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과거 해외 폭력 조직들은 한국 폭력 조직과 연계해 활동했으나 최근에는 중국 폭력조직이 전화를 이용해 우리나라 서민의 돈을 갈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관악경찰서는 19일 국민연금을 돌려준다는 전화를 해 계좌이체를 통해 돈을 챙기려 한 혐의(사기)로 중국인 펑모(55) 씨를 추가로 긴급체포했다.

최우열기자 dnsp@donga.com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