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통합논술 대비법을 알려주마]<2>언어영역

  • 입력 2006년 11월 14일 02시 59분


코멘트
수학이나 과학 공부에 치중한다고 해서 통합교과형 논술을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모든 대학이 통합교과형 논술 문제를 내는 것도 아니다. 수험생이 알아야 할 것은 통합교과형 논술도 언어로 표현되는 논술이라는 점이다. 비록 수리적 사고나 과학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제시문이 언어적 진술로 표현되기 때문에 언어 공부를 소홀히 하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논술은 언어 진술(혹은 그림을 포함한)로 학생에게 질문을 던지고 언어적 진술로 답을 하는 시험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논술의 기본은 독해력

통합교과형 논술도 제시문과 논제, 유의사항이 주어지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능력은 독해력이다. 제시문이 그림이든 도표든, 아니면 수식이든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이해한 후에야 출제자의 요구대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수험생의 독해력부터 측정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서강대는 ‘문제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의 문제 숙지 능력을 측정하고, 문제의 모델링을 통한 추상적 결론의 창의적 도출 능력 측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독해력이 없으면 논제를 이해할 수 없으며 답안 작성은 꿈도 꿀 수 없다. 특히 서울대 등 주요 대학의 논술 문제는 논제나 제시문의 독해 등 언어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시험이다. 고려대의 경우 올해 1학기 수시에서 “위 제시문들은 정의와 효율성에 관한 것이다. (다)의 요지를 밝히고(200자 이내), (라)의 관점에서 (다)의 견해를 비판하고, 모든 제시문을 참고하여 정의와 효율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라는 문제를 출제했다. 성균관대도 “‘제시문 1·2’와 ‘제시문 3·4’는 대중의 속성에 관한 상반된 두 견해를 담고 있다. 그 두 견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라는 문제를 출제했다. 문단별 소주제를 찾는 요약 능력이 중심인 것이다.

‘理知논술’ 기사목록

▶ 교과서 ‘학습활동’에 논술의 길 있다

▶ 반갑다!‘생각의 길잡이’ 가보자! ‘와글와글 토론방’

▶ 지혜의 숲/에피스테메와 독사(doxa)

▶ 수학 오디세이/美독립선언문과 유클리드‘원론’닮은

▶ 우리학교 논술 수업/서울 계성여고

▶ 시사이슈로 생각 넓히기/이종격투기 열풍

▶ 논술동네 게시판

▶ 대입 통합교과 논술

▶ 수리논술<6>프랙털 도형

▶ 과학논술<6>지구 온난화

▶ 2008학년도 외고입시 전략

▶ 2007 외고 일반전형 사고력 문제

▶ 2007 외고 특별전형 사고력 문제

▶ 고전여행/입센의 ‘인형의 집’

▶ 중학 논술 클리닉

▶ 와글와글 토론방

▶ 초등생 논술 클리닉

○ 수능 언어영역과 밀접한 통합교과형 논술

수능 언어영역과 통합교과형 논술 학습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수능 언어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행동 영역의 평가 목표가 있다. ①어휘·어법능력 ②사실적 사고능력 ③추론적 사고능력 ④비판적 사고능력 ⑤창의적 사고능력 등이다. 이를 이화여대 논술의 평가기준과 연결하여 보면 ②는 ‘주어진 상황과 제시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 ③은 ‘객관적·논리적 근거에 입각한 논증력’ ④는 ‘제시문 주장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①과 ⑤는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및 종합능력’과 각각 일치한다. 고려대의 경우도 대학에서의 수학 능력을 결정하는 공통분모로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표현하는 능력(①, ②와 연관), 주어진 자료들의 논리적인 분석과 추론을 통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능력(③, ④와 연관), 단편적 지식을 종합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발전시키는 창의적 능력(⑤와 연관)을 평가하는 데 무게를 두었다고 했다.

○ 수능을 통한 논술 학습

첫째, 쓰기 영역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수능은 구상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등 3단계로 나누어 쓰기의 전 과정을 측정한다. 600자 이내의 짧은 답안이라도 문장 간의 일관성, 문단의 통일성, 완결성을 추구하려면 평소 쓰기영역 공부를 잘해야 한다.

둘째,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이용하라. ‘국어(상, 하)’뿐 아니라 모든 교과서에는 학생 스스로 해보는 학습활동 문제가 있다. 특히 ‘독서’ 교과서는 인문,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글을 싣고 학습활동 문제를 제시한다. 셋째, 수능의 비문학 지문을 이용하라. 수능은 인간의 본질과 사회현상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나 자연현상 및 수리, 실용적인 기술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과 예술 형식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글을 제시문으로 준다. 이를 통해 문제를 풀면서 요약 연습을 하고 배경지식을 함양하면 된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유웨이에듀 언어논술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