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자체-시민단체 ‘방폐장’갈등 고조

  • 입력 2005년 8월 17일 07시 11분


코멘트
최근 경주시와 포항시, 울진군 등 경북 동해안 시·군들의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 유치신청 행보가 빨라지자 시민단체 등이 유치 반대 농성에 돌입하는 등 방폐장 유치 문제를 둘러싸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유치 반대 움직임 본격화=경주핵폐기장반대 범시민대책위는 16일 경주시청 앞에서 ‘핵폐기장 유치 규탄대회’를 연 뒤 도로변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경주환경운동연합과 경주문화축제위원회 등 지역 13개 단체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는 이날 유치 신청서를 산업자원부에 정식 제출한 경주시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한편 유치 동의안을 가결한 경주시의회의 해산을 촉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주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 뒤에 유치 여부를 결정해야 하나 경주시가 서둘러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또 정부와 자치단체 등이 정부의 특별지원금 3000억 원 등 경제적 혜택을 미끼로 주민들끼리 갈등만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범시민대책위 이재근(李在根·42) 사무국장은 “경주역사유적지구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기 때문에 경주는 지역 주민만의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울진반핵연대도 최근 울진군이 군의회에 방폐장 유치 동의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집회신고를 하고 유치 움직임을 적극 저지키로 했다.

반핵연대는 “정부가 울진원전 7∼10호기 건설을 위해 주민동의를 얻을 당시 ‘추가적인 핵 관련 시설을 울진에 설치하지 않겠다’고 문서로 약속한 것을 이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자치단체 대응과 향후 계획=경주시는 반대 단체들이 문제 삼고 있는 방폐장의 안정성 여부를 집중 홍보해 주민들을 설득할 계획이다.

경주시 이석대(李錫大) 시민과장은 “방폐장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과는 달리 원전 내에서 직원들이 사용한 장갑과 작업복 등 위험도가 낮은 폐기물을 처리하는 곳”이라며 “선진국에서도 방폐장의 안정성은 사실상 입증된 상태”라고 말했다.

12일 시의회에 방폐장 유치 동의안을 제출한 포항시는 22∼23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가결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당초 6월에는 시의원 35명 중 19명이 유치에 반대했으나 최근 일본의 방폐장 시설을 견학하고 돌아온 이후 찬성 쪽으로 돌아선 의원들이 적지 않아 유치 동의안이 가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